[2017 ICT 정책해우소] 최재유 차관 "신산업 전문인력 양성 위한 민·관 합동 논의 본격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30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제16차 ICT 정책해우소, 지능정보사회 신산업 창출 위한 전문인력 양성 방안 논의

최재유 미래부 제2차관이 '제16차 ICT 정책해우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미래부) 


아주경제 한준호 기자 = 다가오는 지능정보사회에서 신산업을 창출하는데 필요한 전문인력 양성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민간기업과 훈련기관 관계자, 유관기관, 학계 전문가가 한 자리에 모였다.  

최재유 미래창조과학부 제2차관은 28일 서울 강남 비트교육센터에서 '제16차 ICT 정책 해우소'를 개최했다.

이날 해우소는 미래부와 산업부, 고용부 등 전문인력 양성을 책임지는 3개 정부부처의 인력양성 기관이 전문인력 양성사업 현황을 소해하고, 자유토론이 진행됐다. 자유토론에선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와 함께 전문인력 양성 방안에 대한 심도있는 토론이 펼쳐졌다. 

미래부는 기조발제에서 제조업의 자동화 및 서비스업의 인공지능화 등으로 중간숙련 일자리가 감소하고 고숙련의 전문직 일자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정부는 올해 1960억원을 투자하고, 과학기술 분야, 신산업 분야, 소프트웨어(SW) 분야에서 1만 3470명의 전문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지능정보화로 인한 일자리 대체효과를 상쇄하는 신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향후 전문인력 양성 규모를 대폭 확대할 필요가 있으며 범부처 차원의 전문인력 양성에 관한 컨트롤타워 구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IITP)는 “서울대는 컴퓨터공학 복수전공 신청이 2년 만에 4배 이상 증가하고, KAIST는 전산학과의 전공선호도가 1위에 오르는 등 우수 인재들이 SW학과에 몰리고 있다”면서, 지금이 SW중심대학 사업을 확대해 고급 SW 인재를 육성할 골든타임이라고 강조했다.

산업부 산하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은 금형, 용접 등 뿌리산업의 전문인력 양성뿐만 아니라 미래형자동차, 로봇, 드론 등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전문인력 양성까지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고용부 산하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지능정보사회의 급변하는 전문인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노동시장, 산업수요에 신속 대응할 수 있는 훈련시스템을 구축하고, 고성과·고품질 훈련인프라 확충 등 인력양성 체계를 개편하는 계획을 발표했다.

서정연 서강대 교수는 "국내 대학교육의 산업계 요구부합수준이 60개 국가 중 47위까지 추락하는 등 인재강국으로 불리던 한국에 적신호가 켜졌다"며, “이럴 때일수록 원점으로 돌아가 민·관·학이 머리를 맞대고 대학교육과 산업현장의 괴리를 없애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진 자유토론에서 참석자들은 지능정보사회 신산업 창출의 마중물 역할을 하는 과학기술 분야, SW 분야, 신산업 분야의 인력 양성 규모를 확대하고 산·학 연계 교육 및 직업훈련 사업의 질적 고도화가 시급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최재유 차관은 "자동화로 인한 일자리 대체효과를 상쇄하고 신규 고용을 창출할 수 있도록 국가적인 전문인력 공급전략에 대한 민·관 합동의 본격적인 논의가 필요한 시기"라며 "이번 간담회에서 제기된 각계의 의견을 검토하고, 전문인력 공급전략과 관련해 관련 부처와의 소통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