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체, 세컨드 브랜드의 '반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6-02 00: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본아이에프 제공]


아주경제 안선영 기자 = 내수경기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외식업체들이 고전하고 있다. 반면 세컨드 브랜드가 활약하는 프랜차이즈 기업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눈길을 끈다.

처음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하게 한 기존 브랜드가 탄탄한 실적을 이끌고 있다면, 최근 새롭게 론칭한 세컨드 브랜드는 기존 업체에 활력을 불어넣으며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 본아이에프는 지난해 1432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대비 10% 성장했다. 영업이익 역시 46억원으로 22% 늘어난 수치를 보였다.

자사의 대표 브랜드인 본죽이 사실상 성장 정체기에 접어들면서 새로운 성장동력이 필요했던 본아이에프는 '간편식'에 초점을 맞추고 브랜드 개발에 나섰다.

2010년 새롭게 선보인 프리미엄 한식 도시락 콘셉트의 본도시락은 저가 위주로 구성된 도시락 시장에서 프리미엄 도시락이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선점, 차별화 전략을 펼쳤다. 매출 역시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하면서 시장에 안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식품 브랜드 순수본에서는 간편가정식 제품인 '아침엔 시리즈'를 선보이고 있다. '아침엔 본죽'은 2016년 4월까지 편의점 누적 판매량 69만개를 돌파하며 25억5000만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지난 2월 선보인 '아침엔 SOUP'는 편의점 입점 두 달 만에 7만여개를 판매했다.
 

[사진=SF이노베이션 제공]


스쿨푸드 등을 운영하고 있는 SF이노베이션은 지난 2013년 20~30대 젊은층을 타깃으로 한 주점 브랜드 '김작가의 이중생활'을 론칭했다. 작가의 작업실을 모티브로 한 공간인 만큼 300여곡의 노래와 글을 감성적으로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현재 총 7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SF이노베이션 측은 올해를 브랜드 확대의 원년으로 삼고 연말까지 40여개의 매장을 추가로 오픈할 계획이다.

놀부보쌈, 놀부부대찌개, 옛날 통닭, 공수간 등을 운영 중인 놀부는 세컨드 브랜드 반응이 더 좋은 경우다.

놀부부대찌개의 매장은 500개를 넘어서며 280여개의 매장을 갖고 있는 놀부보쌈을 일찌감치 제쳤다. 1987년 시작한 놀부보쌈이 놀부의 모태가 됐지만, 놀부부대찌개가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세컨드 브랜드는 이미 검증된 브랜드에 메뉴 선택권을 넓혀 신규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다"며 "본죽&비빔밥 카페, 놀부 키친 등 멀티 브랜드 매장으로도 활용이 가능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