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아·태 금융포럼] 윤창현 서울시립대 교수 "금융산업 위기 극복하고 창조금융 달성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3-26 13: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뉴스코퍼레이션(아주경제)과 홍콩 문회보가 공동 개최하는 '제8회 아시아·태평양 금융포럼(APFF·Asia Pacific Financial Forum)' 이튿날인 26일 오전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윤창현 전 한국금융연구원장이 '국내 금융산업의 위기와 서비스산업 육성방안'이라는 주제로 오찬강연을 하고 있다.[남궁진웅 timeid@]


아주경제 홍성환 기자= 윤창현 서울시립대 교수는 국내 금융산업 위기를 극복하고 창조금융을 달성하는 4대 추진과제로 △금융시스템 안정 △창조경제 지원 △금융산업 발전 △따뜻한 금융 등을 제시했다.

윤창현 교수는 26일 서울 중구 태평로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제8회 아시아태평양금융포럼에서 "경제선진국 길목에 있는 한국금융은 위기대응 체제를 공고히 하고, 창조경제 지원 기능을 충실히 수행해야 한다"면서 "또 금융산업 자체발전 능력도 키우면서 따뜻한 금융을 구현하는 창조금융을 실현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교수는 "가계부채를 구조조정하고 기업부실을 해소하는 한편 대외충격 흡수 능력을 높여 금융시스템을 안정시켜야 한다"면서 "또 창조금융과 중소기업금융 강화, 정책금융 시스템 개편 등을 통해 창조경제를 지원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금융지주그룹 발전, 금융글로벌화 추진, 금융시장 효율화로 금융산업 발전을 이끌어야 한다"며 "이외에 서민금융 활성화, 개인신용회복 지원, 금융소비자 보호, 고령화 대비 금융 등 따뜻한 금융 실천에 앞장서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지난해 개인정보 유출 사태 등 일련의 사건·사고를 겪으면서 형성된 금융권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서 신뢰 회복이 급선무라고 주장했다. 실제로 2015년 상반기 KIF금융신뢰지수는 전년대비 3.3점 하락한 86.2점으로 나타났다. 금융권에 대한 신뢰도가 소폭 악화된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금융부문의 경우 영미식 시스템을 기본으로 유럽식의 장점을 도입하는 과정에서 어정쩡한 상황이 지속됐다"면서 "특히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월가 점령시위 등과 맞물려 탐욕적이라는 비판과 함께 여론의 부정적인 정서에 직면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외환 위기와 글로벌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위기대응 능력이 대폭 향상됐지만 아직도 경기침체에 따른 가계금융 및 기업금융 부실과 외환시장의 과도한 변동성 문제로부터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외환위기 이후 국내 금융은 수많은 선진 제도, 관행을 도입했음에도 불구하고 자금중개 기능이 여전히 취약해 금융의 사각지대가 상존하는 등 선진 금융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국내 금융산업은 대형 금융기관의 글로벌화와 중소형금융기관의 지역밀착화가 취약하고 차별성이 부족한 가운데 유사기관간 경쟁이 지속되고 있는 ‘우물 안 개구리’를 못 벗어나고 있다"면서 "금융감독도 정책 및 집행부의 등으로는 시장에 불분명한 시그널을 주면서 신뢰성이 저하됐고, 소비자보호 기능 또한 취약한 상태"라고 꼬집었다.

또 윤 교수는 금융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중장기 과제로 "가치경영을 통한 지속성장을 담보하면서도 안정적인 실물지원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국제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또 창조금융 지원 역할에서 금융 창조 주도 역할로 변신해야 한다"면서 "아울러 계좌이동제 등을 통한 경쟁촉진으로 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본격적으로 국제화에 나서 고부가가치 서비스 산업으로 도약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