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 궁중연향도의 탄생:조선후기 연향 기록화와 양식에 대한 미술사적 연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17 09: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안태욱 지음 ㅣ아르케 북스 펴냄

 

아주경제 박현주 기자 =조선시대 왕이 거주한 궁은 단순한 문화공간이 아니라 문화의 중심이었다. 왕권 사회에서 온갖 예술이 궁에서 피어나는 것은 당연한 일이였고, 이러한 예술이 울려퍼지는 궁중연향은 곧 조선시대 화합의 축제였다.

 즉, 국조오례의를 근간으로 군신화합, 만민화친, 여민동락 등 대동사회 구현을 목적으로 설행된 국가행사로서 국가운영의 한 축이었던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궁중연향은 단순히 잔치가 아니라 사회 구성원 간의 화합과 소통을 도모하는 중요한 국가 의례였다. 조선의 왕과 신하들은 이러한 궁중연향을 기억하고자 하였고, 그래서 탄생한 것인 궁중연향도다.

 궁중연향도는 왕조국가 운영의 예치적 논리의 준거가 된 오례의 실행 결과를 도회한 의례미술로 예, 악, 충, 효 등 조선의 문화상을 담은 궁중기록화다.

이 책은 궁중연향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조선초부터 현종대까지의 선행시기, 숙종대, 영조 및 정조대, 순조대 및 고종대 등 다섯 시기로 나누어 분석하고, 조선의 화합과 소통을 도모하려 했던 궁중예술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책의 저자인 한국문화재재단의 안태욱 실장은 이번 도서를 통해 대중들이 궁중연향도의 이해와 관심, 나아가 한국회화사에서 조선 궁중연향도의 의미를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3만9000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