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지원 민간임대도 경쟁률 양극화...미달 사례도 속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남라다 기자
입력 2024-04-08 16:2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정부가 전세 제도의 대안으로 활성화를 추진하는 장기 임대주택 중 하나인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분양시장도 양극화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으로 진행된 84㎡B-1과 84㎡A-1 타입의 경우 각각 14대1과 13.5대1로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리얼투데이가 집계한 지난해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평균 청약경쟁률이 2.0대1임을 감안하면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 글자크기 설정
사송 롯데캐슬 투시도 사진롯데건설
사송 롯데캐슬 투시도. [사진=롯데건설]
정부가 전세 제도의 대안으로 활성화를 추진하는 장기 임대주택 중 하나인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분양시장도 양극화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입지나 브랜드에 따라 청약 흥행에 성공하는가 하면, 미달되는 사례도 잇따르고 있다. 

8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이달 초 진행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사송 롯데캐슬' 청약 경쟁률은 최고 14대1 수준을 기록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으로 진행된 84㎡B-1과 84㎡A-1 타입의 경우 각각 14대1과 13.5대1로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리얼투데이가 집계한 지난해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평균 청약경쟁률이 2.0대1임을 감안하면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지난달 26~27일 진행된 '영종 유승한내들 스카이 2차' 청약 경쟁률도 최고 27.57대1에 달했다. 청년을 대상으로 한 전용 83㎡A-1 타입의 경우 7가구 모집에 193명이 몰리면서 경쟁이 치열했다. 일반공급 194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는 총 527건의 청약이 접수돼 평균 2.72대1의 경쟁률을 나타냈다. 

민간임대주택이 모두 완판되는 것은 아니다. 미달 사례도 속출한다. 지난달 18~19일 청약을 진행한 '당진 대덕수청 중흥S-클래스 포레힐'은 84㎡A-1, 84㎡B-1 타입에서 미달이 발생했다. 84㎡B-1 타입의 경우 34가구 모집에 5건만 신청해 미달을 피하지 못했다. 같은 날 공급한 부산 ‘백양산롯데캐슬골드센트럴’도 44가구 모집에 21명만 신청하며 완판에 실패했다. 대구 중앙로역 인근에 공급되는 하나스테이 포정은 지난해 말 입주를 시작했지만 미달돼 여전히 신청자를 모집 중이다. 

공공지원 민간임대는 주택도시기금 출자 지원이나 용적률 규제 완화 등 공공의 지원을 받아 낮은 금리에 건설비용을 조달하는 대신, 민간이 최장 10년까지 임대를 놓도록 한 주택이다. 이사 걱정 없이 안정적인 주거가 가능한 것이다. 정부가 전세제도 대안으로 장기 임대주택을 제시한 이유이기도 하다. 초기 임대료가 주변 시세의 85~95%로 책정되고 임대료 상승률도 5% 이내로 제한되는 것도 장점이다. 

이러한 장점에도 공공지원 민간임대 시장에서 양극화 현상이 나타난 것은 입지나 브랜드 선호도 영향이 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건설사들도 시세보다 낮은 가격에 분양을 해야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좋은 입지를 선택하기 쉽지 않다"면서 "청약 경쟁률이 높은 곳들은 주로 입지가 좋거나 브랜드 선호도가 높은 곳"이라고 말했다. 

입지가 좋은 단지들은 모두 입주자 모집에 성공했다는 점도 이러한 주장에 힘을 싣고 있다. 지난해 입주자를 모집한 '검단 한신더휴 어반파크'는 완판에 성공했다. 검단신도시에서 거주 여건이 좋은 데다 인천지하철 1호선 연장 호재도 성공 요인으로 꼽힌다. 2022년 서울 관악구에 공급한 ‘힐스테이트 관악 뉴포레’는 평균 108.08대1의 경쟁률을 보였다.

분양전환 우선권에 따라 청약 흥행의 성패가 갈린다는 지적도 나온다. 

함영진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은 "건설사 입장에선 임대료 운용수익을 더 이상 얻을 수 없고 매각 차익을 실현할 수 없기 때문에 임차인에게 분양전환 우선권을 제공하지 않는 사례가 많다"며 "임차인에게 분양전환 우선권을 주지 않으면 수요자들의 관심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