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4·10 총선 사전투표, 둘째날 투표율 31.3%…역대 총선 중 최고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4-04-06 22: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아주경제DB
[사진= 아주경제DB]
4·10 총선 사전투표, 둘째날 투표율 31.3%…역대 총선 중 최고
제22대 국회의원을 뽑는 4·10 총선 사전투표 투표율이 누적 31.3%를 기록했다. 국회의원 선거 사전투표율이 30%를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6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전날 오전 6시부터 진행된 사전투표에 전체 유권자 4428만11명 중 1384만9043명이 참여했다. 지난 2020년 치러진 21대 총선 사전투표 (26.7%)보다 4.6%포인트 높은 수치다. 2022년 치러진 20대 대선(36.9%)보다는 5.6%포인트 낮지만 총선 사전투표 기록으로는 역대 최고다.

사전투표율을 지역별로 보면 호남권에선 높게 나온 반면 영남권에선 낮게 나왔다. 가장 높은 지역은 △전남 41.2% △전북 38.5% △광주 38.0% △세종 36.8% 순으로 나타났다. 가장 낮은 지역은 △대구 25.6% △제주 28.5% △경기 29.5% △부산 29.6% 등이다. 서울 사전투표율은 32.6%다.

본투표는 오는 10일이다. 본투표는 사전신고 여부나 거주지 등에 상관없이 신분증만 지참하면 어디서나 투표할 수 있는 사전투표와 달리 지정된 투표소에 가야 한다. 사전투표소 위치는 선관위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여야, 사전투표 마지막 날도 '네거티브'…'파틀막' vs '법인카드'
여야가 4·10 총선 사전투표 마지막 날에도 상대를 향한 '네거티브 공방'을 이어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왜 대파를 들고 투표소에 가면 안 되냐"고 따졌고,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법인카드 들고 투표장에 가면 되겠느냐"고 맞받았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성동구에서 진행한 중·성동을 박성준 후보 지지 유세에서 "(윤석열 정부가) '칼틀막', '입틀막'도 부족해 이제는 '파틀막'까지 한다"며 "대파 갖고 테러라도 한다는 것인가"라고 주장했다. 앞서 중앙선관위는 특정 정당이나 후보자에 항의하는 정치 행위를 할 경우 다른 선거인에게 심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등의 이유로 공직선거법에 따라 투표소 내 대파 반입을 제한해야 한다고 결론냈다.

이 대표는 이 결론을 비꼬면서, 황상무 전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언론인 회칼 테러' 사건과 카이스트 학위 수여식에서 졸업생이 강제로 퇴장당한 사례를 '칼틀막', '입틀막'으로 빗댄 것이다.

한 위원장은 같은 날 부산 사하구 햇님공원에서 이성권(사하갑), 조경태(사하을) 후보의 유세를 지원하는 자리에서 "위조된 표창장이나 법인카드 같은 것을 들고 투표장에 가도 되느냐"며 이 대표와 여당에 날을 세우는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를 직격했다.

조 대표는 이날 오전 '저는 그냥 대파가 아닙니다'는 글귀가 적힌 팻말을 들고 대전에서 기자회견 형식의 유세를 했다. 그는 자녀 입시 비리 혐의로 2심에서 실형을 선고 받은 바 있다. 한 위원장의 위조 표창장 발언은 조 대표의 혐의를 꼬집은 것으로 풀이된다.
 
조국혁신당 향해 '히틀러' 빗댄 한동훈···조국 "거울 본 것 아니냐"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자신을 겨냥해 히틀러에 빗댄 비판을 두고 "거울을 보고 얘기해야 할 것 같다"고 맞받아쳤다.

조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역 환승센터광장에서 열린 유세 현장에서 "(한 위원장이) 저보고 온갖 얘기를 하는데, 별로 개의치 않고 제 길을 가겠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앞서 한 위원장은 전날 서울 동작구 총선 유세에서 "허경영도 아니고 개인 이름으로 당을 만드는데 농담 같은 것 아니었나"면서 "히틀러가 처음 등장할 때도 농담 같았다고 다들 웃었다"고 말한 바 있다.

조 대표는 이에 대해 "우리나라에서 정치이념으로 가장 극우적인 정치집단이 어디인가"라며 "우리나라 정치지도자 중에서 가장 기괴한 행동을 보이는 사람이 누구인가. 누가 히틀러에 가깝나"고 반문했다. 한 위원장이 자신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해 위조된 표창장·법인카드를 들고 투표장에 가도 되겠냐고 공격한 데 대해선 "우스꽝스러워서 답할 필요가 없는 것 같다"고 맞섰다.

조 대표는 "지금 '입틀막' 정권이 '파틀막' 정권으로 바뀌지 않았냐"며 "입틀막 정권은 무도하고 민주공화국의 가치를 훼손하고 자기 마음대로 하는 것이고 파틀막은 무능의 상징"이라고 비판했다.
 
이자소득 상위 1%, 이자 수입으로만 연 1700만원 번다
고금리 상황이 장기화하는 가운데 이자 소득 상위 1%에 해당되는 사람들이 한 해 이자로만 1710만원을 벌어들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위 1%가 거둔 이자소득이 전체 이자소득의 절반가량을 차지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양경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통계청에서 받은 이자 소득 천분위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22년 이자소득을 신고한 사람은 5396만9343명이었다. 이자소득은 △예·적금 이자 △저축성보험 차익 △채권·증권의 이자와 할인액 △채권을 기초로 한 파생상품의 이익 △비(非)영업대금 이익 등을 포함한다.

이들이 거둔 이자소득은 19조8739억원이었다. 1년 전 15조3160억원을 기록한 것과 비교해 4조5579억원 늘었다. 1인당 평균 이자소득은 36만8000원이었다.

상위 10%가 거둔 이자소득은 총 17조8256억원으로 전체의 89.7%를 차지했다. 상위 1%가 거둔 이자소득은 총 9조2339억원으로 전체 이자소득의 46.5%였다. 1인당 평균 이자소득은 1710만원이었다. 상위 0.1%의 이자소득은 총 3조8100억원으로 전체 이자소득 중 19.2%를 차지했다. 이들의 1인 평균 이자소득은 7059만원이었다.
 
'테라·루나' 권도형, 한국행 무산…미국 재판 가능성↑
'테라·루나 폭락 사태' 핵심 인물 권도형씨의 한국 송환 여부가 원점으로 돌아갔다. 몬테네그로 대법원이 5일(현지시간) 권씨에 대한 한국 송환 결정을 무효화하고 사건을 원심으로 돌려보냈기 때문이다.

AP 통신은 "권도형의 범죄인 인도를 놓고 수개월간 이어진 법정 공방에서 또 하나의 반전이 일어났다"고 평가했다.

앞서 대검찰청은 하급심의 한국 송환 결정에 불복해 이의를 제기한 바 있다. 범죄인 인도국 결정은 법무부 장관의 고유 권한인데, 하급심이 그 권한을 넘어 한국 송환을 결정했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대검찰청은 대법원에 적법성을 판단해달라고 요청했고 대법원은 권씨의 한국 송환을 보류하고 법리를 검토한 끝에 대검찰청 주장을 받아들였다.

이로써 권씨가 재판을 받게 될 국가는 안드레이 밀로비치 법무부 장관 판단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주요 외신은 밀로비치 장관이 권씨의 미국행을 원한다는 뜻을 여러 차례 드러냈다는 점을 토대로 권씨의 미국 인도 가능성에 무게를 두는 모양새다. 블룸버그통신은 "대법원의 이번 판결로 권씨는 미국으로 인도돼 뉴욕에서 재판받게 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