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수소 연료전지 1위 리파이어 IPO 시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배인선 특파원
입력 2024-03-19 14:46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중국 1위 수소 연료전지기업 충쑤넝위안(重塑能源, 리파이어)이 홍콩 증시 상장 문을 두드렸다.

    지난해 9월 말 기준 리파이어의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이 탑재된 수소연료 전지 자동차만 중국 내 5000대 이상으로, 총 누적 주행거리가 1억6000만㎞가 넘는다.

    특히 리파이어는 중국 기업 최초로 수소 연료전지 스택, 막전극 접합체, 분리판 등을 자체 개발해 대량 생산하는 등 수소에너지 기술 연구개발(R&D)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 글자크기 설정
  • 리파이어, 홍콩 IPO 신청서 제출

  • 최소 1억 달러 자금조달 예상

  • 설립 9년 차…기업가치 2조원

  • 정부업무보고 언급된 수소에너지

  • 수소에너지에 밀려드는 투자금

리파이어 사진리파이어 웹사이트
리파이어 [사진=리파이어 웹사이트]

중국 1위 수소 연료전지기업 충쑤넝위안(重塑能源, 리파이어)이 홍콩 증시 상장 문을 두드렸다. 최근 중국 지도부가 수소에너지 산업을 적극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가운데서다.

중국 온라인매체 제몐망에 따르면 리파이어는 최근 홍콩거래소에 상장신청서를 제출하며 기업공개(IPO)에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었다. 구체적인 자금 조달액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앞서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억 달러(약 1339억원) 이상 자금을 조달할 것이라고 추측했다. 

2015년 상하이에 설립된 리파이어는 현재 중국 수소 연료전지 방면의 선두주자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프로스트앤 설리번에 따르면 리파이어는 2022년 중국에서 판매된 대형 수소 전기트럭의 연료전지 시스템 탑재량 1위를 기록했다. 지난해 9월 말 기준 리파이어의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이 탑재된 수소연료 전지 자동차만 중국 내 5000대 이상으로, 총 누적 주행거리가 1억6000만㎞가 넘는다. 

특히 리파이어는 중국 기업 최초로 수소 연료전지 스택, 막전극 접합체, 분리판 등을 자체 개발해 대량 생산하는 등 수소에너지 기술 연구개발(R&D)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다만 아직까지는 실적이 썩 좋지는 못하다. 지난해 1~9월 매출은 2억1900만 위안(약 407억원)을 달성한 반면, 같은 기간 적자는 4억6000만 위안에 달했다. 

그럼에도 리파이어의 투자자 배경은 화려하다. 중국 국영 석유기업인 시노펙, 중국 PC업체 레노버 계열사인 레전드캐피탈, 세콰이어차이나, IDG 캐피탈, 힐하우스 등이 리파이어에 투자하고 있다. 설립 9년차인 리파이어가 그간 조달한 투자금은 40억 위안에 가깝다. 현재 리파이어의 기업가치도 108억 위안으로, 이미 유니콘(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의 비상장 스타트업) 대열에 올라섰다.

사실 리파이어의 증시 상장 도전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리파이어는 지난 2021년 3월 '상하이판 나스닥'이라고 불리는 상하이 증권거래소 커촹반(과기혁신판)에 상장신청서를 제출했으나, 5개월 만에 자진 철회했다. 구체적인 이유는 밝히지 않았다. 

리파이어가 상장하면 홍콩증시에서는 이화퉁(億華通, 시노하이텍) 궈훙칭넝(國鴻氫能, 시노시너지)에 이어 세 번째 중국 수소에너지 분야의 IPO가 성공하는 셈이다. 

오는 206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하고 있는 중국은 수소에너지 산업 육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올해 중국 정부 업무보고에는 첨단 수소에너지가 전기차, 신소재, 바이오의학, 우주항공, 저고도경제 등과 함께 적극 육성할 미래 신흥 산업으로 언급됐을 정도다. 중국 매체 36kr은 수소 에너지 산업 발전이 정부 업무보고에 포함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보도했다.

최근 중국 수소에너지 분야에 각종 투자금도 밀려오고 있다. 앞서 2월 춘칭커지(醇氢科技)가 회사 설립 약 1년 만에 1억 달러 투자금을 조달 받으며 기업가치 10억 달러로 평가받아 유니콘 대열에 올라선 게 대표적이다. 같은 날 또 다른 수소에너지 기업 타이칭천(泰氫晨)도 1억5000만 위안 자금 조달 조달에 성공했다. 지난해 말에는 양광칭넝(陽光氫能)이 A시리즈 펀딩에서 6억6000만 위안의 투자금을 조달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