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노무현 비하' 양문석 논란에 공천 막바지 '암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지윤 기자
입력 2024-03-18 01: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이해찬·김부겸 '삼두 체제'로 선거대책위원회를 꾸려 4월 총선에 나섰지만,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불량품‧매국노' 등으로 비하한 양문석 후보(경기 안산갑)의 공천 여부 등을 두고 시작부터 파열음을 내고 있다.

    그러나 전략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오후 박 의원과 유시민 전 노무현 재단 이사장과 유튜브 '알릴레오'를 함께 진행했던 조수진 변호사를 양자 경선에 붙이기로 결정했다.

    안규백 공천관리위원장은 "안정적인 경선 방법을 위해 양자경선을 선택했다"며 "두 후보자는 전국 권리당원 70%, 강북을 권리당원 30% 온라인 투표에 따라 경선을 치른다"고 설명했다.

  • 글자크기 설정
  • 이해찬 두둔·김부겸은 사퇴 압박

  • 정봉주 취소 강북을, 박용진·조수진 경선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오른쪽이 1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로비에서 노무현 비하 논란에 휩싸인 양문석 경기 안산갑 예비후보와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오른쪽)이 1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로비에서 '노무현 비하' 논란에 휩싸인 양문석 경기 안산갑 예비후보와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이해찬·김부겸 '삼두 체제'로 선거대책위원회를 꾸려 4월 총선에 나섰지만,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불량품‧매국노' 등으로 비하한 양문석 후보(경기 안산갑)의 공천 여부 등을 두고 시작부터 파열음을 내고 있다. 

민주당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의원총회와 '제22대 총선 후보자 대회'를 연달아 열고 24일 남은 총선 승리를 독려했다. 이 자리에서 이해찬 전 대표는 "선거 때는 흔들리면 안 된다"며 "그대로 가야 한다"면서 양 후보 공천을 두둔했다. 이 전 대표는 노무현 정부에서 국무총리를 지냈다. 

반면 김부겸 전 총리는 양 후보를 만나 "지금 수습할 수 있는 건 당신밖에 없다"며 사실상 자진 사퇴를 압박했다. 또 기자들과 만나 "내가 재검증을 요청했다. 당에서 어떻게 하는지 지켜보자"고 말했다. 노무현재단 이사장인 정세균 전 총리와 '친노 적자' 이광재 전 국회 사무총장 등도 양 후보 공천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이 대표는 "선거 지휘는 선대위가 하고 공천은 최고위가 하는 것"이라고 단언했다. 양 후보도 "내일 봉하마을을 찾아갈 것"이라며 "사퇴 여부 또한 당원들의 뜻이라고 생각한다. 당원들의 뜻이고 정말 필요하면 전 당원 투표도 감수할 생각"이라면서 자진사퇴 압박에 선을 그었다. 

당내 파열음은 '서울 강북을 전략 공천'건에서도 커지고 있다. 정봉주 전 의원이 '막말 파문'으로 공천 취소 처분을 받으면서 당내 비명(이재명)계 중심으로 '30% 감산 페널티'로 경선에서 패배한 현역 박용진 의원을 공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그러나 전략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오후 박 의원과 유시민 전 노무현 재단 이사장과 유튜브 '알릴레오'를 함께 진행했던 조수진 변호사를 양자 경선에 붙이기로 결정했다. 안규백 공천관리위원장은 "안정적인 경선 방법을 위해 양자경선을 선택했다"며 "두 후보자는 전국 권리당원 70%, 강북을 권리당원 30% 온라인 투표에 따라 경선을 치른다"고 설명했다. 

'지역구 경선에 전국 권리당원 투표가 필요한가'라는 지적이 나오지만 안 위원장은 "어느 후보 예외 없이 당헌에 못박혀 있기 때문에 당헌을 전략공관위에서 손 보거나 수정할 수 없다"고 답했다. 경선은 18일부터 19일까지 이틀간 진행된다.

민주당의 한 중진 의원은 아주경제와의 통화에서 "양 후보를 공천 배제하면 '친문재인계' 핵심인 전해철 의원 거취가 애매해질 것"이라며 "이 대표 입장에서는 양 후보 공천은 유지하고 박 의원을 경선에 붙이려고 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나 "박 의원이 경선에서 승리하긴 힘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 비례대표 후보 30명의 순번을 발표했다. 시민단체가 추천한 서미화 전 국가위원회 비상임위원이 1번을 받았고, 위성락 전 주 러시아대사관 대사, 백승아 전 강원교사노조 위원장이 2번과 3번을 받았다. 용혜인 새진보연합 상임선대위원장은 '비례 재선'이 가능한 6번에 배치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