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노무현재단, 17일 '양문석 공천 취소' 공식 요구…친노 현역들도 단체행동 검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찬제·김정훈 기자
입력 2024-03-16 16:55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양문석 경기 안산갑 후보의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비하 논란을 묵살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당내 갈등이 다시 불붙는 모양새다.

    노무현재단은 오는 17일 공식 성명서를 통해 양 후보의 공천 취소를 공식적으로 요구할 예정이고, 당내 친노계 의원들 역시 단체행동을 검토 중이다.

    노무현재단 이사장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16일 아주경제에 "고(故)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은 우리 당에서 다른 정치인들과는 상징성이 남다르신 분들"이라며 "노무현재단에서 내일(17일) 입장이 나올 것"이라고 예고했다.

  • 글자크기 설정
  • 정세균 "김대중·노무현, 상징성 남달라"

  • 친노 현역 의원들 "지도부, 입장 수정해야"

  • 野 계파갈등 재점화 조짐…친명 vs 친노 구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당 지도부가 새해 첫날인 지난 1월 1일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당 지도부가 새해 첫날인 지난 1월 1일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양문석 경기 안산갑 후보의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비하 논란을 묵살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당내 갈등이 다시 불붙는 모양새다. 노무현재단은 오는 17일 공식 성명서를 통해 양 후보의 공천 취소를 공식적으로 요구할 예정이고, 당내 친노계 의원들 역시 단체행동을 검토 중이다.

노무현재단 이사장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16일 아주경제에 "고(故)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은 우리 당에서 다른 정치인들과는 상징성이 남다르신 분들"이라며 "노무현재단에서 내일(17일) 입장이 나올 것"이라고 예고했다. 입장문에는 양 후보의 공천을 재고해달라는 요청이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양 예비후보는 지난 2008년 언론연대 사무총장 시절 인터넷매체 미디어스에 이명박 전 대통령을 비판하는 칼럼을 기고하면서 "노무현씨에 대해 참으로 역겨움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노무현씨와 이명박씨는 유사 불량품"이라고 기술했다. 이에 당 안팎에서 해당 발언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으나 이 대표는 전날 있었던 심야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치인에 대한 공격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며 "사회적 약자나 특정 계층에 대한 비하 발언은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정치인이 정치인을 공격한 걸 문제삼을 수는 없다"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와 같은 이 대표의 태도에 현역 친노계 의원들 사이에서도 강한 불만이 감지된다. 친노계 A 의원은 "(양 후보의 발언은) 단순 실수라고 볼 수 없다. 자기 확신을 가지고 하는 이야기"라며 "지도부가 빠른 시일 안에 입장을 수정해야 한다. 일종의 자기 정체성의 불감증"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또 다른 친노계 의원도 "노 전 대통령을 폄하하고 비하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며 "이는 민주정부의 정체성을 부정하는 행위"라고 질타했다.

친노계 의원들은 지도부에 단체 항의 등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일각에선 수면으로 가라앉는 듯했던 민주당 당내 계파 갈등이 친명 대 친노 구도로 재점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1개의 댓글
0 / 300
  • 지금 왕수박들 양문석 공천 취소의 본질은
    왕수박 전해철 공천주고 이재명 수족 잘라 이재명 죽이기를
    우회적으로 발악하면서 까는중 문재앙 5년동안 지은 죄가
    얼마나 큰지 아마도 밤에 잠을 못잔다는 소문도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문재왕 왕수박들 참 가지가지한다.
    곽상언 말 ; 언제부터 그토록 노무현을 사랑했나
    친문 왕수박들 너들 의식수준이 고작 이거였니?
    그래서 180석으로 5년동안 본인들 검찰 캐비넷만 지키고
    윤짜장한테 정권 넘겨 주었냐~ ~
    참 국짐보다 더 개차반넘들 문재앙과 민주당 왕수박들
    전해철 공천 주려고 우회로 양문석 걸고 넘어진걸 누가 모를까??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무능, 무지, 무책임 윤검사 독재정권을 심판하자.
    이태원 참사
    채상병 순직 사건
    양평고속도로 노선 변경
    주가조작
    디올백 수수
    윤석열-한동훈-손준성-국휨당 고발 사주 사건

    공감/비공감
    공감:2
    비공감:1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