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에 쓴맛 봐도 재출시…'K-라면', 마라 포기 못하는 이유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승완 기자
입력 2024-03-10 17:38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모델이 서울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강서점에서 농심 '사천 마라탕면'을 선보이고 있다.

    '맵고 알싸한' 마라 맛을 내세웠던 라면업계가 '쓴맛'을 본 셈이다.

    라면업계가 다시 마라 맛 라면을 내놓는 이유는 마라탕이 한국 주류 식문화가 됐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 글자크기 설정
  • 팔도·농심 등 업계, 마라 라면 시장 재진출

  • 2019년 출시 이후 판매 부진에 2020년 단종

  • 라면업계 "마라 맛, 韓주류 식문화 자리 잡아"

홈플러스 농심과 사천 마라탕면 단독 선출시
    서울연합뉴스 홈플러스가 농심과 협업한 사천 마라탕면을 단독 선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사진은 모델이 서울 강서구 서울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강서점에서 농심 사천 마라탕면을 선보이는 모습 202438 홈플러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2024-03-08 084240
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AI 학습 및 활용 금지저작권자 ⓒ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AI 학습 및 활용 금지
모델이 서울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강서점에서 농심 '사천 마라탕면'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취를 감췄던 '마라 맛' 라면이 재등장했다. 최근 라면업계가 마라 맛 라면 시장에 재차 '참전'하면서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팔도는 지난 7일 '팔도마라왕비빔면'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핵심 재료인 마라와 최고를 의미하는 왕의 합성어로 팔도가 새롭게 선보이는 자체 라면 브랜드다. 팔도 측은 "한국식 마라 분말 스프를 개발해 향신료에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도 즐길 수 있다"고 했다.
 
지난 7일 팔도가 출시한 ‘팔도마라왕비빔면 사진팔도
팔도가 7일 출시한 ‘팔도마라왕비빔면' [사진=팔도]

라면업계 1위 농심도 최근 '사천 마라탕면'을 선보이며 마라 맛 라면 시장 공략에 나섰다. 농심은 사천 마라탕면을 통해 자사 제품에 대한 시장 수요를 가늠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팔도가 올해 초 '킹뚜껑 마라맛' 70만 개를 한정 판매해 시장 수요를 전망했기 때문이다.

편의점업계도 마라 맛 라면 출시에 가세했다. 세븐일레븐은 자체브랜드(PB) 상품인 '마라탕면'을, CU는 여경옥 셰프와 함께 만든 '옥사부의 마라 시리즈' 4종을 출시했다.

라면 업계가 마라 맛 라면을 선보인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라면업계는 지난 2019년 마라 맛 라면을 앞다퉈 출시했다. 농심은 컵라면 '마라고수 마라탕면', 오뚜기는 마라 소스를 활용한 '마라샹궈면'을 내놨다. 삼양식품과 풀무원도 각각 마라볶음면, 포기하지 마라탕면 등을 판매했다.

하지만 식당에서 판매하는 마라탕과 맛 차이가 커 소비자 반응은 미적지근했고 판매 부진 끝에 2020년부터 단종 수순을 밟았다. '맵고 알싸한' 마라 맛을 내세웠던 라면업계가 '쓴맛'을 본 셈이다.

라면업계가 다시 마라 맛 라면을 내놓는 이유는 마라탕이 한국 주류 식문화가 됐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최근 초등학생들마저 마라탕을 즐겨 먹을 만큼 인기를 끄는 데다 10대들 사이엔 '마라탕후루'라는 말이 있을 정도다. '마라탕후루'란 '식사는 마라탕, 간식은 탕후루'란 뜻이다.

마라 맛이 대중화됐다는 통계도 있다. 배달 애플리케이션 요기요가 지난해 검색어를 분석한 결과 마라탕은 떡볶이와 함께 전 연령대에서 상위 3위 안에 포함됐다. '마라 맛'을 찾는 소비자가 많아지면서 중국 소스 수입량도 급증했다.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에서 수입된 소스류는 7만5806t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마라가 일시적인 유행을 넘어 우리 식문화로 자리 잡은 만큼 다양한 제품군이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