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 넉달 연속 '내수둔화' 평가…"내수경기 위험요인 상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성서 기자
입력 2024-03-10 12: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넉 달 연속 내수둔화가 이어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고금리 영향에 소비와 설비투자 부진이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KDI는 10일 '3월 경제동향'을 통해 "최근 우리 경제는 내수 둔화가 지속되었으나 수출이 회복세를 보이며 경기 부진이 완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 글자크기 설정
  • 3월 경제동향 "수출 회복세로 경기 부진 완화

오전 서울 중구 명동의 한 음식점 간판 모습 사진연합뉴스
서울 중구 명동의 한 음식점 간판 모습. [사진=연합뉴스]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넉 달 연속 내수둔화가 이어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고금리 영향에 소비와 설비투자 부진이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KDI는 10일 '3월 경제동향'을 통해 "최근 우리 경제는 내수 둔화가 지속되었으나 수출이 회복세를 보이며 경기 부진이 완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KDI가 내수 둔화를 진단한 것은 지난해 12월 이후 4개월째다.

내수 둔화가 이어지고 있는 것은 고금리 기조에 따른 것이다. 상품 소비를 보여주는 소매판매는 지난해 지난 1월 1년 전보다 3.4% 줄었다. 조업일수에 밀접한 국내 승용차(10.0%)는 증가했지만 명절 이동 영향에 음식료품(-18.5%)은 큰 폭으로 줄었다. 설 명절 요인을 제외한 계절조정 전월 대비로는 승용차(-16.2%) 등이 큰 폭으로 감소하면서 금리에 민감한 품목을 중심으로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서비스 소비는 조업일수의 영향으로 증가폭이 일시적으로 확대됐지만 계절조정으로는 전월 대비 0.1% 증가에 그쳤다. 특히 숙박 및 음식점업이 4개월 연속 감소하고 있어 대면업종 중심으로 서비스소비가 정체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 KDI의 평가다.

설비투자는 기저효과와 조업일수 확대 등의 일시적 요인으로 4.1% 증가했지만 전월 대비 감소하면서 부진한 흐름이 이어졌다. 국내 기계수주와 기계류 수입이 줄어드는 등 선행지표도 부진한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다만 반도체 투자와 밀접한 특수산업용기계(12.7%)가 큰 폭으로 늘어나면서 반도체 관련 설비투자 회복 가능성을 시사했다.

건설기성은 17.6%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지만 선행지표 부진을 감안하면 건설투자의 둔화 흐름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건설수주가 민간부문을 중심으로 부진한 가운데 수주 물량이 줄어들면서 향후 건설투자 부진 가능성을 나타냈다.

반면 수출은 반도체를 중심으로 회복세를 지속하면서 경기 부진을 완화시키는 모양새를 나타내고 있다. 글로벌 경기 하락에 대한 우려가 축소되고 있는 가운데 교역 부진도 완화되면서 수출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KDI는 "반도체 산업에서 수출물량 증가세가 빠르게 확대되고 생산도 대폭 증가하면서 경기 회복세를 이끌어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면서 "비제조업의 업황 BSI(기업경기실사지수) 전망지수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지만 제조업은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내다봤다.

다만 "가계와 개인사업자 대출 연체율이 높은 수준을 유지한 가운데 공급 여건 악화로 농산물 등 일부 품목의 물가상승폭이 확대되는 등 내수경기 위험요인이 상존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실제로 2월 소비자물가는 1년 전보다 3.1% 올랐다. 특히 신선식품 중심으로 물가 상승세가 확대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