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 플랫폼 기반 로봇 OS 공개…로봇 개발 쉬워진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영훈 기자
입력 2024-03-05 14:59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네이버가 웹 플랫폼 기반 로봇 운영체제(OS)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백종윤 네이버랩스 책임리더는 "(아크마인드로) 새로운 로봇 생태계를 만들겠다는 것이 아니라 기존 생태계를 확장하겠다는 전략"이라며 "웹 플랫폼 기반의 다양한 앱을 연결함으로써 여러 로봇 서비스가 세상에 나올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말했다.

    이어 "웹 기반으로 제공되고 있는 다양한 인공지능(AI) 기술도 로봇에 적용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 글자크기 설정
  • 전 세계 최초…기존 생태계 확장 목표

  • 산업용 아닌 서비스 로봇 타깃

  • 삼성전자와 차세대 로봇 플랫폼 구축 '맞손'

네이버가 5일 경기도 성남시 자사 사옥인 1784에서 로봇 OS인 아크마인드를 발표했다 왼쪽부터 네이버랩스 백종윤 책임리더 네이버클라우드 김효 이사 사진네이버
네이버가 5일 경기도 성남시 자사 사옥인 1784에서 로봇 OS인 '아크마인드'를 발표했다. (왼쪽부터) 네이버랩스 백종윤 책임리더, 네이버클라우드 김효 이사 [사진=네이버]
네이버가 웹 플랫폼 기반 로봇 운영체제(OS)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웹 개발자들이 쉽게 로봇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 기존 생태계를 확장하겠다는 계획이다. 궁극적으론 로봇의 대중화를 앞당겨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와 고객이 만나는 접점을 넓혀나가는 게 목표다.
 
네이버는 5일 경기도 성남시 자사 사옥인 1784에서 로봇 OS인 '아크마인드'를 발표했다.
 
아크마인드는 네이버클라우드 웨일이 가진 웹 플랫폼 기술과 네이버랩스의 로봇 소프트웨어 기술을 결합한 로봇 전용 OS다. 웹 플랫폼에 존재하는 수많은 애플리케이션(앱)을 로봇 서비스로 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로봇의 제어·인지·이동을 위한 전용 웹 앱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도 제공한다.
 
가장 큰 장점은 높은 호환성이다. 기존 로봇기술은 제조사와 사용 목적 등에 따라 일일이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는 단점이 존재했다. 이는 시장 확대를 가로막는 결정적인 장애물로 작용했다. 하지만 아크마인드는 웨일의 높은 생산성과 호환성을 기반으로 이러한 한계를 극복했다.
 
특정 OS에 종속된 개발 도구를 쓰지 않아도 충분히 로봇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웹 개발자는 로봇 전용 API, 하이퍼 텍스트 마크업 언어(HTML), 스타일 시트 언어(CSS) 등을 통해 웹 표준에 맞춰 로봇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 이후에는 웹에서 쉽게 통합 · 확장하는 게 가능하다. 즉, 글로벌 웹 개발자라면 누구나 로봇 서비스를 개발하는 게 가능해진다는 뜻이다. OS 업데이트를 통한 보안 기능 강화나 로봇 관리 역시 가능하다.
 
백종윤 네이버랩스 책임리더는 “(아크마인드로) 새로운 로봇 생태계를 만들겠다는 것이 아니라 기존 생태계를 확장하겠다는 전략”이라며 “웹 플랫폼 기반의 다양한 앱을 연결함으로써 여러 로봇 서비스가 세상에 나올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말했다. 이어 "웹 기반으로 제공되고 있는 다양한 인공지능(AI) 기술도 로봇에 적용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네이버는 산업용 로봇이 아닌, 서비스용 로봇을 타깃으로 잡았다. 예약, 주문, 결제, 지도, 얼굴인식 등의 앱을 필요에 따라 조합해 로봇 기능을 고도화할 수 있다. 예컨대 기존 배달 로봇이 얼굴인식, 오프라인 결제와 같은 새로운 기능을 수행하도록 개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로봇 생태계가 확장되면 자연스럽게 네이버 서비스를 선보일 접점도 넓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네이버는 1784에서 사용하고 있는 100여대의 서비스 로봇 '루키'에 아크마인드를 시범 적용하며 실제 활용 사례를 쌓아갈 예정이다. 향후 아크마인드를 팀 네이버가 아닌 제3의 기업에 제공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네이버는 삼성전자 시스템LSI(반도체 설계) 사업부와 손잡고 차세대 로봇 플랫폼 구축에도 나선다. 삼성전자의 시스템온칩(SoC), 이미지 센서 등 반도체 솔루션과 네이버의 OS,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하나의 로봇 플랫폼으로 통합하는 게 지향점이다. 이 과정이 성공할 경우 로봇 대중화가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