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보낸 여야…'공천 시계' 째깍째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찬제 기자
입력 2024-02-12 15:52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설 연휴를 마친 여야의 '4월 총선 공천 시계'가 부지런히 움직이고 있다.

    결국 이재명 대표가 설을 하루 앞둔 지난 9일 "친명(친이재명)이냐 친문이냐 하며 우리를 구분 짓는 행위 자체가 저들의 전략"이라며 사태 수습에 나섰으나, 눈앞에 공천 문제를 둔 예비 후보자들에게는 먹히지 않는 모양새다.

    수도권 지역에 출마한 한 민주당 예비후보는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이 대표의 만남으로 가라앉았던 계파 갈등이 임 위원장 발언으로 다시 불이 붙었다"며 "공천처럼 예민한 문제는 한번 논란에 불이 붙으면 쉽게 진화하기 힘들다.

  • 글자크기 설정
  • 국민의힘, 공천 면접 준비…발 등에 불 떨어졌다

  • 민주당, 계파 공천 논란 우려…친문 대 친명 구도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장동혁 사무총장이 지난달 19일 서울 중구 정보통신기술 전문기업 더비즈온에서 열린 함께하는 AI의 미래 민당정 간담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장동혁 사무총장이 지난달 19일 서울 중구 정보통신기술 전문기업 더비즈온에서 열린 '함께하는 AI의 미래' 민당정 간담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설 연휴를 마친 여야의 '4월 총선 공천 시계'가 부지런히 움직이고 있다. 국민의힘은 이제 후보들의 막바지 면접 준비에 공들이고 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연휴 직전 터진 '계파 공천 논란' 폭탄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12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13일부터 닷새간 4·10 총선 지역구 공천 접수자 면접에 들어간다. 면접이 끝나는 대로 권역별 단수 공천 지역구를 순차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면접 첫날인 13일은 서울·광주·제주지역 접수자 면접이 진행된다. 국민의힘의 열세로 꼽히는 지역이다. 당은 '험지'부터 공천 경쟁을 마무리한 뒤 차차 '텃밭 갈이'에 나설 계획이다. 이는 공천 후폭풍을 최대한 뒤로 미루겠다는 심산으로 해석된다. 면접 일정은 14일 경기·인천·전북, 15일 경기·전남·충북·충남, 16일 세종·대전·경남·경북, 17일 강원·울산·부산·대구 순이다.

이 가운데 전체 지역구 중 약 40곳은 단수 공천 지역이 될 확률이 높다. 단수 공천은 공천 신청자가 1명인 곳이나 여타 후보자에 비해 한 후보자가 명백히 월등할 경우 당이 단수 공천 지역으로 선정한다.  

면접일이 당도함에 따라 지역구 후보자들은 막판 준비에 열을 올리고 있다. 서울 지역 출마를 준비 중인 한 후보자는 "면접에서 어떤 얘기가 나올지 몰라 예상 질문지를 뽑아 놓고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경남 지역 한 예비후보자도 "시험 준비를 하듯이 관계자들과 미리 연습 중"이라며 "공천 접수 때 제출한 서류와 도덕성 질문을 기반으로 준비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여당이 아직 면접에 집중하고 있다면, 민주당은 계파 갈등에 좀 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설 연휴 직후 2차 공천 심사 결과가 발표되는데, 임혁백 공천관리위원장이 설 연휴 직전 계파 갈등을 촉발시켰기 때문이다.

임 위원장은 지난 6일 "본의 아니게 윤석열 검찰 정권 탄생의 원인을 제공하신 분들 역시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상대를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으나, 정치권에선 임 위원장이 이재명 대표가 임명한 인사인 만큼 친문(친문재인)계 인사들을 겨냥한 발언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논란은 문재인 정부의 핵심 인사인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이 "대선 패배와 윤석열 정권 탄생의 책임이 문재인 정부에 있다는 인식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받아치면서 들불처럼 번졌다. 청와대 대변인 출신인 고민정 최고위원도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친문계의 대표적 인물 중 하나가 저인데 저도 총선 나오지 말라는 이야기인가"라고 일침했다. 

결국 이재명 대표가 설을 하루 앞둔 지난 9일 "친명(친이재명)이냐 친문이냐 하며 우리를 구분 짓는 행위 자체가 저들의 전략"이라며 사태 수습에 나섰으나, 눈앞에 공천 문제를 둔 예비 후보자들에게는 먹히지 않는 모양새다.

수도권 지역에 출마한 한 민주당 예비후보는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이 대표의 만남으로 가라앉았던 계파 갈등이 임 위원장 발언으로 다시 불이 붙었다"며 "공천처럼 예민한 문제는 한번 논란에 불이 붙으면 쉽게 진화하기 힘들다. 2차 심사 결과를 두고 모두가 납득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임 위원장의 발언이 테러 사태 이후 잠잠해진 '이재명 용퇴론'을 다시 불붙이는 것 아니냐는 주장도 나온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 지지율이 50%가 넘었는데, 대선 패배는 결국 후보의 자질 부족이 원인 아니겠느냐"며 "지금 윤석열 정부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민주당 지지율로 연결되지 않는 것도 결국 지도부 문제"라며 이 대표를 직격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