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총선 행보 속도내나...설 연휴 마지막 날 文 예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오현 기자
입력 2024-02-11 16:41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오는 12일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한다.

    앞서 조 전 장관이 '새로운 길을 만들겠다'는 입장문을 발표한 만큼 총선 역할론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조 전 장관은 지난 8일 자녀 입시비리 등에 대한 항소심에서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받은 뒤, 사실상 정치 참여를 선언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 글자크기 설정
  • 13일 고향 부산서 입장 발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달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노무현시민센터에서 열린 리셋코리아행동 준비세미나 3차에서 여는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달 18일 서울 종로구 노무현시민센터에서 열린 리셋코리아행동 준비세미나 3차에서 여는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오는 12일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한다. 다음날 13일엔 고향 부산을 찾아 총선과 관련된 입장을 내놓을 계획이다. 조 전 장관이 지난 8일 입장문을 통해 사실상 4·10 총선 출마 의사를 내비친 지 나흘 만이다.

11일 조국 전 장관 측에 따르면 조 전 장관은 설 연휴 마지막 날 경남을 찾는다. 조 전 장관은 김해 봉하마을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뒤 그날 오후 양산 평산마을로 가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한다. 

또 13일 고향 부산을 찾아 선산에 들른 후 총선과 관련한 입장을 언론에 밝힐 예정이다. 앞서 조 전 장관이 '새로운 길을 만들겠다'는 입장문을 발표한 만큼 총선 역할론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조 전 장관은 지난 8일 자녀 입시비리 등에 대한 항소심에서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받은 뒤, 사실상 정치 참여를 선언하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그는 입장문을 통해 "모든 것이 후퇴하고 있는 윤석열 정권 아래에서 고통받고 있는 국민의 삶을 외면할 수 없다"며 "두려운 마음으로 새로운 길을 가려고 한다"고 했다.

그는 "저로 인해 국민들이 받은 상처에 대한 책임감만큼이나, 뭐라도 해야 한다는 의무감에 다시 국민들 앞에 섰다"며 "오직 그 책임감과 의무감으로 새로운 길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직 국민만 보고, 국민의 목소리만 듣고, 국민이 가라 하시는 길로 가겠다"며 "정치가 국민에 의해 움직일 수 있도록, 정부가 국민을 위해 일할 수 있도록, 모든 힘을 다 바치겠다"고 적었다. 

이에 조 전 장관이 총선을 60여일도 남기지 않고 정치 행보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특히 조 전 장관은 윤석열 정권과 검찰 심판론을 정면으로 들고 나올 전망이다.

조 전 장관은 입장문에서도 "군부 독재가 물러간 자리를, 한 줌 검찰 집단이 다시 총성 없는 쿠데타로 장악하고 전횡을 휘두르고 있다"며 "내 편은 모든 걸 눈 감아주고, 상대편은 없는 잘못도 만들어내는 것이 검찰 독재 정권의 민낯"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대체 누가 윤석열 대통령에게 그런 권한까지 주었나"라고 반문하며 "여전히 본인이 검찰총장인 줄 아는 대통령이 정적들을 괴롭히는 데 골몰하는 사이 국민은 먹고살기가 힘들다고 매일 한숨이다"라고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그러면서 "오는 4월 10일은 민주주의 퇴행과 대한민국의 후진국화를 막는 시작이 돼야 한다"며 "윤 정권의 일방적인 폭주와 무능, 무책임을 바로잡는 데 힘을 보태는 것으로 국민들께 끝없는 사과를 하려 한다"고 했다.

다만 조 전 장관은 자녀 입시비리와 청와대 감찰 무마 혐의 등에 관한 재판이 진행 중이다. 지난 8일 2심에서도 법정구속은 면했으나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받았다.

그는 딸과 아들의 입시를 위해 허위 인턴십 확인서와 표창장 등을 활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민정수석 시절 유재수 전 부산시 부시장에 대한 청와대 특감반의 감찰을 무마한 의혹도 받고 있다. 

이에 조 전 장관이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해 당선되더라도 최종심에서 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될 경우 당선 무효가 될 리스크도 존재한다. 형이 확정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출마 자체는 무리가 없다.

한편 조 전 장관은 2심 판결에 대해 대법원 상고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이에 지리한 법정 싸움은 총선 이후에도 지속될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