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ELS 불완전판매 행원만 죄인?] "민원조사, 이미 기울어진 운동장"…'3자 대면' 방식 논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상현 기자
입력 2024-02-07 18: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홍콩 H지수(항셍중국기업지수) 주가연계증권(ELS) 상품'에 대한 금융당국의 불완전판매 민원조사 방식을 두고 은행권에서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아울러 이렇게 진행된 일부 민원조사에서 단 한 건이라고 불완전판매로 판명날 경우 이와 비슷한 사례들이 현장조사에서 모두 불완전판매로 엮일 수 있다는 불안감도 상존한다.

    또 다른 관계자는 "민원조사에서 은행별 이해상충이 큰 건수는 많지 않지만 이 중 단 한 건이라도 불완전판매로 판명날 경우 현장조사 건에서 이와 비슷한 사례들이 불완전판매로 비칠 공산이 크다"며 "곧 있을 금융당국의 2차 조사에서는 판매 행원들의 심리적 압박감을 덜어주는 조치도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 글자크기 설정
  • 당국 관계자·민원인, 문제 캐내려는 입장

  • "2대1 구도로 조사 이뤄지는 것처럼 느껴져"

  • 판매 행원, 심리적 압박감 극심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홍콩 H지수(항셍중국기업지수) 주가연계증권(ELS) 상품'에 대한 금융당국의 불완전판매 민원조사 방식을 두고 은행권에서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일부 조사의 경우 '당국 관계자·민원인(홍콩 H지수 ELS 가입자)·판매 행원'이 모여 '3자 대면' 방식으로 진행되다 보니 사실상 '기울어진 운동장'식 조사라는 지적이 나온다. 당국 관계자와 민원인이 사실상 문제를 캐내려는 입장이다 보니, 2대 1 구도로 조사가 이뤄지는 것처럼 느껴진다는 주장이다. 당국은 설 연휴 이후 2차 현장 조사를 진행한다는 방침인데 은행권에서는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고 있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은 지난달 이세훈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과 면담을 하고 최근 진행되고 있는 홍콩 ELS 불완전판매 조사에 대한 견해를 전달했다. 일부 민원조사에서 3자 대면 형식의 조사가 이뤄지고 있는데, 민원인·판매 행원 등에 대한 각자 조사를 요구했다. 하지만 해당 요구에 대해 민원인과 판매 행원 간 입장 차가 극명히 갈릴 경우 3자 대면 방식의 조사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며 해당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금융노조 측은 설명했다. 

일부 은행권에선 3자 대면 조사 방식이 부담스럽다는 입장이다. 물론 조사를 진행하는 당국 관계자가 원칙적으로 중립적 입장을 견지하겠지만, 최근 분위기와 맞물려 불완전판매 문제를 광범위하게 캐내려 할 것이란 우려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조사를 받는 판매 행원의 부담감이 커질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앞서 홍콩 ELS 손실 우려가 확산되자 대통령실까지 나서 금융당국이 살펴볼 것을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지난달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에서도 이와 관련한 질타가 금융당국 수장들에게 이어졌다. 이에 금융권 일각에선 금융당국이 당정의 압박 속에 퍼포먼스를 해야 하는 상황에 몰렸고, 해당 사태를 불완전판매로 매듭짓기 위한 행보를 이어갈 수밖에 없을 것이란 자조 섞인 목소리도 나오는 분위기다. 

노조 관계자는 "사실 관계에 대해 민원인과 판매 행원을 각자 조사를 해도 무방한데, 굳이 3자 대면 방식을 취해야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민원인들이 가족들을 동반한 경우도 있고, 민원인들 가운데 감정이 격앙될 수 있는 여지가 있어 판매 직원들이 조사 중 굉장한 심리적 압박감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변호사 입회도 요청했지만 당국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고, 은행 측 관리자급 인원 1명이 참관할 수 있도록 했지만 이 역시도 해당 관리자가 유리한 발언을 할까 발언권이 없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아울러 이렇게 진행된 일부 민원조사에서 단 한 건이라고 불완전판매로 판명날 경우 이와 비슷한 사례들이 현장조사에서 모두 불완전판매로 엮일 수 있다는 불안감도 상존한다. 또 다른 관계자는 "민원조사에서 은행별 이해상충이 큰 건수는 많지 않지만 이 중 단 한 건이라도 불완전판매로 판명날 경우 현장조사 건에서 이와 비슷한 사례들이 불완전판매로 비칠 공산이 크다"며 "곧 있을 금융당국의 2차 조사에서는 판매 행원들의 심리적 압박감을 덜어주는 조치도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28개의 댓글
0 / 300
  • 사기판매 해놓고 3자 대면이 부담스럽습니까? 가입자들은 원금손실 때문에 부담 수준이 아니라 피눈물이 나요. 그리고 금감원 관리감독이 소홀해서 은행 윗선들이 저런 부실한 상품 판매하라고 장려하고 조장했을텐데 꼬리자르듯 행원만 잡지 말고 금감원, 은행 고위직들, 행원들 책임 모두 묻기 바랍니다. 대국민금융사기극인거 인정하고 계약원천무효, 전액배상하세요.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떳떳하다면 뭐가 문제냐? 가입했을 당시에 주고받은 말을 서로 이야기 나눌 뿐인데!! 거짓말로 가입시켰으니 불안하겠지!! 피해자들은 지금 원금의 반 이상이 넘는 돈을 잃고 하루하루 피가 말라가고 있는데 삼자대면에 은행원이 심리적 압박을 느낀다는 기사가 가당키나 한 것인가? 사태 제대로 파악하고 기사 쓰세요! 피해자들은 심리적 불안감에 건강까지 악화되었습니다!!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0
  • 은행측 대변하듯 돈받고 쓴 기사 같음. 기자님이 받은 그 돈에 피해자들 피눈물이 묻어 있습니다. 팩트가 뭔지 공부 좀 더 하시고 제대로 기사 올려주세요.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