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 "반도체 중심 수출 회복으로 경기 부진 완화…중동 분쟁 위험 요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성서 기자
입력 2024-02-07 12: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우리 경제가 내수 둔화에도 반도체를 중심으로 수출 회복세가 지속되면서 경기 부진이 완화되고 있다는 국책연구기관의 진단이 나왔다.

    다만 반도체를 제외한 제조업(-2.5%)은 전월에 이어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다.

    고금리 기조가 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치면서 도소매업(-3.7%)과 금융 및 보험업(-3.0%)을 중심으로 서비스업이 낮은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 글자크기 설정
  • KDI 2월 경제동향…"고금리 여파에 소비 부진 이어져"

부산항에 컨테이너가 쌓여 있다 사진연합뉴스
부산항에 컨테이너가 쌓여 있다. [사진=연합뉴스]
우리 경제가 내수 둔화에도 반도체를 중심으로 수출 회복세가 지속되면서 경기 부진이 완화되고 있다는 국책연구기관의 진단이 나왔다. 주요 변수로는 격화되고 있는 중동지역 분쟁으로 인해 향후 유가가 오르거나 운송에 차질이 생길 가능성을 꼽았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이러한 내용을 담은 '2월 경제동향'을 7일 발표했다.

KDI는 지난해 12월 이후 2개월 째 반도체 업황 개선을 주요 경기 회복 요인으로 꼽았다. 지난해 12월 조업일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생산(6.7%)과 출하(6.8%)가 높은 증가세를 보였고 재고율은 하락 흐름을 지속하고 있기 때문이다. 수출 출하 증가세도 확대됐다.

다만 반도체를 제외한 제조업(-2.5%)은 전월에 이어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다. 고금리 기조가 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치면서 도소매업(-3.7%)과 금융 및 보험업(-3.0%)을 중심으로 서비스업이 낮은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부동산경기 하락으로 건설업도 감소세로 전환했다.

지난해 4분기 국내총생산 자료를 살펴봐도 민간소비(1.0%), 건설투자(-1.6%), 설비투자(-3.8%) 등 내수는 부진하다. 반면 반도체를 중심으로 수출이 회복세를 나타내면서 9.8%의 높은 증가세를 기록했다. 

소비부진도 이어지고 있다. 상품소비는 고금리 기조가 장기화되면서 감소세를 이어가고 있다. 서비스소비는 해외관광과 밀접한 운수업에서 높은 증가세를 유지했지만 이를 제외한 대다수의 업종에서는 부진한 모습을 보이면서 미약한 증가세에 머물렀다. 지난달 소비자심리지수(101.6)는 기준치인 100 부근에서 등락하며 전월과 비슷한 수준을 나타냈다.

설비투자 역시 고금리 기조의 장기화 영향에 전반적으로 부진한 흐름을 지속했다. 건설투자는 주거용 건축을 중심으로 둔화되는 양상을 나타내는 추세다.  

지난달 수출은 반도체와 자동차를 중심으로 18.0% 증가하면서 양호한 회복 흐름을 나타내고 있다. 반면 수입은 7.8% 감소하며 내수 부진 영향이 반영됐다. 

높았던 고용증가세는 서서히 조정되는 양상을 나타내고 있다. 제조업·건설업의 부진이 완화되고 있지만 서비스업 증가세가 둔화되면서 증가세가 주춤한 것이다. 계절조정 실업률은 2대와 60세 이상을 중심으로 증가하면서 3.3%를 나타내며 점차 오르고 있다.

내수가 부진한 가운데 기저효과가 영향이 겹치면서 소비자물가 상승폭은 크게 축소됐다. 특히 근원물가 상승폭이 축소되는 가운데 기대인플레이션율도 하락 추세를 보이면서 물가상승세의 둔화 흐름이 유지되는 추세를 나타냈다.

세계경제는 경기 불확실성이 다소 완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중동 지역 분쟁이 변수가 될 전망이다. 유가 역시 중동 긴장 고조에 미국 경기 연착륙 기대가 높아지면서 상승했다. 향후 중동지역의 분쟁이 확대될 경우 유가 상승과 운송차질 등 위험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