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나경원 등 44명 단독 공천 신청...김경율 불출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우주성 기자
입력 2024-02-04 17:08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국민의힘이 5일 총선 예비후보 공천 신청을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심사에 돌입했다.

    총선 지역구 공천 경쟁률은 3대 1을 넘어섰고, 신청 인원도 지난 총선 대비 1.31배 늘었다.

    이날 국민의힘에 따르면 4월 총선 지역구 공천 신청자는 최종 858명으로, 이 중 849명이 공천을 공개 신청했다.

  • 글자크기 설정
  • 텃밭 영남 278명·호남은 21명 불과

  • 하남 11명 최다...김경율 "비대위 충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왼쪽과 김경율 비상대책위원이 지난해 12월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 임명장 수여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왼쪽)과 김경율 비상대책위원이 지난해 12월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 임명장 수여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국민의힘이 5일 총선 예비후보 공천 신청을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심사에 돌입했다. 총선 지역구 공천 경쟁률은 3대 1을 넘어섰고, 신청 인원도 지난 총선 대비 1.31배 늘었다.

이날 국민의힘에 따르면 4월 총선 지역구 공천 신청자는 최종 858명으로, 이 중 849명이 공천을 공개 신청했다. 비공개 신청자는 9명이다. 

전체 253개 지역구의 평균 경쟁률은 3.35대 1를 기록했다. 특히 '텃밭'인 영남에는 65개 지역구에 278명의 신청이 접수됐다. 영남 지역 평균 경쟁률은 4.28대 1이다. 

가장 많은 신청자가 몰린 경기도는 59개 지역구에서 228명, 49개 지역구가 있는 서울에는 156명의 공천 신청자가 몰렸다. 인천의 13개 지역구에는 46명이 접수했다. 수도권 전체에서는 121개 지역구에 430명이 신청해 3.55대 1의 평균 경쟁률을 기록했다.
 
반면 '험지' 호남권 28개 지역구의 신청자는 21명으로 0.75대 1의 경쟁률에 그쳤다.

경쟁률이 가장 높은 곳 지역구는 경기 하남으로 현역인 이용 의원 등 11명이 예비후보자로 이름을 올렸다. 충남 논산·계룡·금산에도 10명, 경북 포항남·울릉과 경기 고양정, 인천 서구갑에도 각각 9명의 공천 신청자가 몰렸다.

신청자가 1명뿐인 '단독 신청' 지역구도 44곳으로 나타났다. 공개된 단독 신청자엔 서울 동작을 나경원 전 의원과 경기 성남 분당갑 안철수 의원, 대전 유성을 이상민 의원 등이 '나홀로' 후보 신청에 나섰다.

추경호(대구 달성), 정점식(경남 통영·고성), 이양수(강원 속초·인제·고성·양양), 성일종(충남 서산·태인), 송석준(경기 이천), 박정하(강원 원주갑), 유상범(강원 홍천·횡성·영월·평창), 배준영(인천 중·강화·옹진), 박수영(부산 남갑), 김미애(부산 해운대을)의원도 자신의 지역구에 단독 신청했다.

한편 '한동훈 사천(私薦)' 논란의 중심에 섰던 김경율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은 이날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김 위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22대 총선에서 출마하지 않는다"며 "숙고 끝에 내린 저희 당의 총선 승리를 위한 제 결심"이라고 밝혔다. 이어 "서울 마포을 선거구를 포함한 4·10 총선 승리를 위해 비상대책위원으로서의 역할을 더욱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은 지난달 17일 서울시당 신년인사회에서 정청래 민주당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마포을 출마 의사를 밝힌 바 있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김경율 회계사는 진영과 무관하게 공정과 정의를 위해 평생 싸워왔다"며 "그 김경율이 이 마포에서 정청래와 붙겠다고 나선 것"이라고 말해 당 일각에서 '사천' 논란이 일어났다.
 
여기에 김 위원이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 논란과 관련해 김 여사를 '마리 앙투아네트'로 비유하면서 여권 내 갈등이 더욱 커지기도 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 속에서 지난달 21일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가 한 위원장에 '자진 사퇴'를 요구했다는 보도가 이어지면서 당정 갈등은 더욱 증폭됐다.

이후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의 화재현장 회동과 오찬 등으로 갈등 자체는 봉합되는 모양새를 보였지만, 여권 일각에서는 갈등의 중심에 선 김 위원이 사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던 상황이었다. 

이에 이번 김 위원의 불출마 선언이 당정이 일종의 접점을 찾은 결과인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한동훈 비대위를 흔들 수 있는 비대위원직 사퇴 대신 정치적 부담이 적은 총선 불출마로 책임을 지게 했다는 것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