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분명한 퇴행, 재론 말라"…권역별 비례대표제 반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찬제 기자
입력 2024-01-24 17: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준우 "선거제 구축 위한 정치개혁 연대 필요"

김준우 정의당 김준우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오후 국회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준우 정의당 김준우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오후 국회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의당은 올해 총선에서 비례대표 국회의원 선출 방식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에서 언급된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김준우 비상대책위원장은 24일 국회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권역별 비례대표제에 대해 "분명한 퇴행으로, 재론하지 않기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준연동형 이상의 비례성을 담보할 수 있는 선거제 구축을 위한 정치개혁 연대가 필요하다"며 "그 시작은 병립형 퇴행을 선택하지 않는 것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의당에서 '캡' 부활까지 수용하려는 것은 거대 양당의 위성정당 재창당을 막고, 적어도 병립형 퇴행을 막고자 하는 고육지책"이라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정의당도 준연동형 유지만을 고집하지 않겠다"며 "박주민 의원이 발의했던 스웨덴식 중대선거구제도, 아일랜드에서 실시하는 단기이양식 중선거구제도, 프랑스에서 실시하는 소선거구 결선투표제도 등 다양한 안을 놓고 토론을 시작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개혁연합신당이 민주당 등 범야권 세력에 비례연합정당을 제안한 것에도 반대 의사를 밝혔다. 김 위원장은 "더불어시민당(민주당의 비례 위성정당)의 재림이라는 평가에서 자유롭기 어려울 것"이라며 "거대 양당에 위성정당을 재창당하지 말 것을 주문하는 것이 우선 과제"라고 주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