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자발적 탄소배출권 시장' 확대 위한 아시아 첫 연합체 구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성현 기자
입력 2023-12-10 10: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SK그룹이 자발적 탄소배출권 시장(VCM) 확대를 위한 연합체를 아시아 최초로 구축했다.
 
SK그룹은 지난 8일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열린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에서 ‘기술 기반 사전거래 탄소배출권 시장(EPCM) 연합’ 구축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다자간 업무협약식에는 SK㈜, SK E&S, 에코시큐리티(Ecosecuritires), 신한투자증권, PwC컨설팅, 대한상공회의소 탄소감축인증센터, 한국수력원자력, 한국남동발전, 하트리 파트너스(Hartree Partners), 비브리오(BVRIO), 서울대 기후테크센터 등 총 11개 기관이 참여했다.
 
이번 업무협약식에서 논의되는 EPCM은 탄소 감축 기술을 활용해 발행될 탄소배출권을 사전 거래하는 방식을 도입한다.
 
기존 자발적 탄소배출권 시장에서는 조림⸱산림보존 사업 등 주로 자연을 기반으로 한 탄소 감축 사업 활동을 수행 한 후 감축 실적을 인증받고 ‘탄소 상쇄 배출권’을 발행해왔다.
 
반면 EPCM은 인증센터가 탄소 감축 기술 기업이 보유한 탄소 감축 기술을 기반으로 사전거래 탄소배출권(EPC)을 발행하면 수요자가 EPC를 구매하는 사전거래 시스템이다. EPC를 통해 자금을 확보한 기업이 탄소 감축 프로젝트 수행을 완료하면 인증센터는 수요자가 구매한 EPC를 탄소배출권으로 바꿔주는 방식이다.
 
기업은 탄소 감축 기술을 상용화할 자금을 사전에 확보할 수 있고, 수요자는 사전에 구매한 EPC를 통해 탄소배출권으로 상쇄하거나 매매차익을 거둘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날 EPCM 업무협약 참여자들은 COP28을 통해 2024년 EPC 최초 발행을 공동으로 추진하고, 참가 기업을 추가 모집하여 내년 COP29에서 정식 발족할 계획이다. 또한 △수소 생산 △플라스틱 재활용 △탄소 포집·저장 등 12개 유망 탄소 저감 기술을 대상으로 탄소 감축 인증 방법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동시에 EPC 발행·거래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그동안 SK는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넷제로(탄소중립) 달성 추진 의지 아래 탄소 저감 기술 기업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에 대한 방법론을 연구해 왔다. 이에 따른 결과로 SK는 이번 COP28에서 아시아 지역 EPCM 활성화를 위해 ‘EPCM 연합’ 조력자로 나서며 자발적 배출권 시장 생태계 확대 구축에 앞장서게 됐다.
 
특히 이날 업무협약식에서 SK는 EPC 거래 활성화를 통해 탄소 감축 기술에 대한 조기 상용화를 촉진하고 자발적 탄소배출권 시장을 활성화하겠다는 비전(Vision)을 밝히기도 했다. SK는 글로벌 탄소 배출량 중 약 60%를 차지하는 아시아 탄소 시장에서 확보한 기술과 인증 전문성을 기반으로 탄소 감축 역량과 배출권 발행·거래 실적을 확보한 후 글로벌 시장으로 점차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김무환 SK㈜ 그린투자센터장은 “EPCM은 혁신적인 탄소 감축 기술을 가진 기업에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기술 기반 탄소 감축 기술 도래 시기를 앞당기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EPCM 연합’은 적극적인 탄소 감축 활동을 추진해 전 세계가 직면한 기후변화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K주 SK ES 등 11개 기관 관계자들이 지난 8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엑스포시티에서 개최된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기술 기반의 사전 거래 탄소배출권 시장연합 연합 구축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SK주
SK(주), SK E&S 등 11개 기관 관계자들이 지난 8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엑스포시티에서 개최된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기술 기반 사전 거래 탄소배출권 시장 연합 구축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SK(주)]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골프행사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