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지역사회 놀이혁신 활성화 유공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시흥=윤중국 기자
입력 2023-12-08 15: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시흥시
[사진=시흥시]
경기 시흥시는 아동의 놀이권을 증진시키고 놀이혁신 사업을 활성화한 공로를 인정받았다고 8일 밝혔다.

지난 7일 보건복지부와 아동권리보장원이 JW메리어트 동대문스퀘어에서 개최한 ‘놀이혁신 선도지역 공모사업 성과보고회’에 참가한 시흥시는 지역사회 놀이혁신 활성화 유공을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보건복지부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대한민국 아동의 여가문화 활성화에 기여한 우수 지자체를 선정해 수여하고 있다. 올해 시흥시를 포함한 전국 5개 지자체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시흥시는 지역사회에 건강한 놀이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공공형 실내놀이공간(숨쉬는놀이터) 3곳(ABC행복학습타운, 시흥어울림국민체육센터, 시흥국민체육센터 부지)을 조성해 운영해왔다.

이를 거점으로 하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놀이문화사업으로, 시민 놀이활동가(플레이스타터) 양성, 팝업놀이터 운영, 자체 놀이 매뉴얼 개발 및 도서 발간 등 놀이를 통해 전 세대의 신체 및 정신 건강을 증진해 건강도시를 조성하는 데 힘썼다.

특히 올해는 아동권리보장원에서 개발한 아동권리 보드게임 교구를 활용해 관내 공공형 실내 놀이공간(숨쉬는놀이터)에서 시민 놀이활동가들이 직접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로써 아동의 올바른 놀 권리에 대한 인식개선 도모에 이바지했다.

또한, 권역별로 ‘골목골목 팝업놀이터’를 운영해 시민들이 일상에서 자유롭게 놀이를 즐길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

방효설 시흥시보건소장은 “앞으로도 많은 시민에게 건강한 놀이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더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여러 기관과 네트워크 구축과 협업을 통해 내실 있는 놀이문화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평생학습문화 확산 앞장선 시흥시 학습동아리, 우수성 인정받아
사진시흥시
[사진=시흥시]
경기 시흥시는 경기 일산 EBS스페이스홀에서 열린 ‘2023 대한민국 평생학습도시 학습동아리 & 숨은고수 열전’에서 각종 상을 휩쓸었다고 8일 밝혔다.

시는 학습동아리 부문에 4개 동아리가 참가해 ‘춤공 무용단’, ‘하늘 영광 오카리나’, ‘한울림민요’가 우수상을, ‘국선도 시흥’이 장려상을 받았다.

이로써 참가한 동아리 모두가 입상하는 쾌거를 이뤄 시흥시 학습동아리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올해 처음 개최된 ‘2023 대한민국 평생학습도시 학습동아리&숨은고수 열전’은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가 주최하고 교육부와 EBS가 후원하는 행사로, 전국의 우수한 학습동아리를 발굴하고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에 수상한 시흥시 학습동아리를 살펴보면, 먼저 ‘춤공 무용단’은 춤추는 공간이라는 곳에서 시작돼 ‘춤공’이라는 명칭으로 활동한 동아리다.

한국무용 봉사 공연과 각종 축제 및 페스티벌에 시흥시 대표로 참가해 시 홍보에 앞장서면서 그 공로를 인정받아 ‘우수상’을 받았다.

‘하늘 영광 오카리나’는 오카리나를 알리고 이를 통해 지역사회에 봉사하고자 조성된 동아리다.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아파트 베란다 음악회’ 등 작은 음악회와 버스킹 등 지역사회에 활발한 문화예술 공연을 선보인 공로로 ‘우수상’을 받았다.

‘한울림 민요’는 시니어들로 구성된 학습동아리로, 여러 사람이 함께 한목소리로 민요를 부르자는 취지로 한울림으로 명칭을 짓고 활동했다.

민요에 품바춤을 접목해 다문화, 소외 계층을 위한 공연 등으로 평생학습의 긍정적인 선순환을 만든 공로를 인정받았다.

‘장려상’을 받은 ‘국선도 시흥’은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운동인 국선도를 통해 건강을 지키고 나아가 사회에 봉사하기 위해 결성된 동아리다.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의 육체·심리적 건강을 위해 장애인 강의 활동을 펼쳐온 노력을 인정받아 이번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앞으로도 학습동아리의 학습 결과를 활용한 사회 환원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평생학습문화를 이뤄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