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마약범죄는 밀수입 사전 차단이 핵심…전문성 갖춘 검찰·세관 중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보경 기자
입력 2023-11-28 0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24일 사진권보경 기자
지난 24일 서울 서대문구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에서 만난 조성환 교수가 아주경제와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권보경 기자]
"오랫동안 마약수사를 한 검찰은 정보망이 있는데, 정치적 논란을 떠나 이를 막은 것은 안타까워요."

관세청 세관에서 마약 수사를 하다 현재 대테러 전문가로 후학을 양성 중인 조성환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항공보안학과 교수는 최근 증가하는 마약 범죄 관련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조성환 교수는 2000~2011년 인천공항세관 마약조사과, 김포세관 조사과에서 일하며 마약 수사를 했다. 세계 3대 마약조직 '나이지리아커넥션'을 최초로 검거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해당 검거 작전은 경찰 수사학 교과서에 수록됐다.

그는 "범죄조직은 공항을 매개로 국경을 통과해 마약을 운반할 때가 많다"고 설명했다. 세관은 관세청 소속으로 국경에서 수하물과 수출입 화물 통관을 담당하는 기관이다. 조 교수는 "마약범죄 예방을 위해선 세관에서 사전에 밀수를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부연했다.
사전 정보 토대로 수사해야···마약 확산 후 투약 적발 한계
조 교수는 외국에서 대량 반입돼 유통되는 마약 관련 수사 전문성은 검찰과 세관이 확보하고 있다고 말한다. 그는 "오랫동안 각국 수사기관과 국제공조를 통해 마약 수사를 하면서 탄탄한 정보망을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일례로 필로폰 등은 주로 중국에서 제조돼 밀수되는데 검찰이 밀수조직을 파악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마약 수사는 검찰과 국정원이 세관과 공조하는 식으로 진행됐다"고 부연했다.

경찰 수사에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조 교수는 "경찰 수사는 시중에 마약이 퍼진 후에야 투약을 적발하고 운반책을 잡아들이는 데 그친다"고 지적했다. 마약은 국경을 넘어 유통되고 있어 사전 정보를 토대로 수사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사전 밀수 차단이 매우 중요하다"며 "검찰과 세관이 이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신종·유사 마약류 남용 늘어···청소년 치료체계 구축해야
조 교수는 최근 마약·환각물질 사건이 증가하는 추세에 대해 "신종·유사 마약류 남용이 늘었는데 이는 청소년들이 인터넷을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지난 7일 대검찰청이 국회에 제출한 업무보고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9월~올해 8월 마약류·환각물질사범 건수는 총 2만4444건으로 1년 전(1만7935건)보다 36.3%(6509건) 늘었다. 신종·유사 마약류는 기존 마약류에서 화학 구조만 일부 변형한 물질이다.

과거 본드·부탄가스 등을 소비했던 청소년들이 이제는 마약에 손을 대고 있다고 조 교수는 진단했다. 그는 "마약 거래 시장이 형성돼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이들이 성인이 되면 고급 마약을 찾는다"며 "중독 치료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조 교수는 마약 수사를 넘어 폭발물 처리·탐지 업무를 함께 수행했다. 처리·탐지 두 분야에서 동시에 실무 경력을 쌓은 이는 조 교수가 유일하다. 그는 "대통령경호실 대테러팀, 경찰특공대 시스템 개선을 주도했다"고 말했다. 그가 대테러 안보·항공보안 전문가로 불리는 이유다.

2021년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가 항공보안학과를 개설했다. 그는 "국가를 테러나 마약 등 위험에서 보호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인력을 양성 중"이라고 취지를 밝혔다. 재학생들은 보안회사, 관련 공직, 경찰·관세청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기 위해 꿈을 키우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