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철의 100투더퓨처] 장수사회를 대비한 의료혁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상철 전남대학교 연구석좌교수
입력 2023-09-15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박상철 교수
[박상철 교수]


 
고령사회로 진입하면서 간과해서 안 되는 중요한 사실은 인구 고령화에 따라 비례적으로 노인 환자가 급증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 노인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증가되고 있다는 점이다. 흥미로운 사실은 동경노인종합연구소에서 수행한 노화종적관찰연구에서 1970년대의 70대의 건강상태가 2000년대의 80대 후반과 같다는 연구결과이다. 그만큼 시대발전에 따라 나이든 사람들이 건강을 유지하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또한 평균수명이나 건강수명 척도보다 고령사회에서 현실적으로 중요한 지표는 실제로 사망하는 연령 지표인 최빈사망연령 (Modal length of life span)이다. 최빈사망연령은 지난 2세기 동안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이미 90세에 이르렀지만 아직 정점에 이르렀다는 증거가 없다. 더욱 최빈사망연령의 표준편차 범위가 점차 줄어들고 있다는 사실은 초고령자 사망연령이 실제로 비슷해져 가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바로 인간의 장수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장수가 특수한 계층이 아닌 보다 보편적인 일반인들에게 확대되고 있다는 증거로서 환경적 문화적 사회적 발전이 실제로 수명연장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함을 가리키고 있다. 따라서 건강노인의 증가추이는 의료체계가 환자중심의 치료의료에서 보다 높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 의료로의 개혁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장수도에 강력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은 바로 의료제도이다. 일본의 나가노현은 기존의 대표적 장수지역인 오키나와대신 새로운 최고장수지역으로 부상하였다. 높은 장수도에도 불구하고 의료비 지출이 일본에서 최저라는 사실은 인구고령화가 반드시 높은 질병이환율을 동반하지는 않는다는 점을 시사해주고 있다. 나가노현이 건강장수지역으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나가노현의 특별한 의료제도에서 답을 찾아본다. 나가노현의 험난한 지형적 제한으로 환자들이 병원을 쉽게 찾아 올 수 없는 현실을 직시한 지역 의사들이 환자를 찾아가는 왕진의료를 시작하면서 가족, 주거환경, 생활양식, 식습관 등을 모두 주시하고 그 문제들을 개선할 수 있는 간단하고 경제적인 방법을 개발하여 독특한 나가노 의료가 비롯되었다. 주민들 대상으로 일찍 생활교육을 실시하면서 주민위주의 의료개혁을 성공적으로 추진한 결과, 주민들의 건강상태는 물론 지역사회의 장수도가 점차 개선되어 결국 일본 최고의 건강 장수지역을 이루었다.
 
고령사회에서는 의료에 대한 수요도 크게 변화되고 있다. 고령화와 더불어 질병패턴의 변화는 물론, 삶의 패턴, 경제상황, 환경생태, 사회문화, 과학기술 등이 복합되어 실제 주민에 있어서의 의료 수요를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 일반적으로 병원은 개인의 질병치료가 위주였으며, 일부 지역사회 질병 이환율을 저하시키고 예방하는 정도의 역할을 하여왔으나, 미래 고령사회에서는 질병예방은 물론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인간 존엄성 고양을 위한 노력을 능동적으로 하여야 한다고 본다. 미래고령사회의 의료개혁을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세 가지 방향을 검토하여야 한다. 장애가 없는 의료, 와상 환자가 없는 의료, 삶의 질을 향유할 수 있는 의료이다. 장애가 없는 의료(Barrier free medicine)란 환자들의 의료에 대한 접근이 자유로워야 한다. 지역사회에서 또는 의료시설 내에서 접근은 물론 사이버공간에서의 접근도 편리하여야 하며, 환자의 이동 통로가 보장되어야 한다. 또한 치료도 전문과목 위주가 아니라 팀 접근을 통하여 환자의 다양한 질병 패턴이 평가되어 치료될 수 있는 협동체계의 구축이 중요하다. 교육훈련은 물론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고 다양한 문화가 수용될 수 있는 체제 구축이 필요하다. 와상 환자가 없는 의료(Bed-ridden free medicine) 란 어떠한 환자도 와상상태로 방치되어 있지 않도록 보장하는 의료이다. 스칸디나비아 의료의 핵심이 바로 욕창환자 없는(Bedsore free) 노인병원이다. 장기 입원해야 하는 노인환자들이 스스로 또는 곁에서 도와서라도 움직일 수 있도록 최우선적으로 모든 수단과 방법을 확보하고 있다. 이러한 목적에 맞추어 실천적 방안을 구축하고 이에 필요한 과학기술은 물론 지역친화적이고 고령친화적인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개발하여야 한다. 삶의 질 향유를 위한 의료(QOL Longevity-ensured medicine)는 의료의 안전성과 인간의 존엄성을 보장하는 의료시스템이다. 효율적인 응급 치료, 적절한 의료, 의료 부작용 최소화, 질병 예방 보장 등이 우선적으로 확보되어야 한다. 따라서 미래의 병원 구성은 기존의 병원과는 차이가 있어야 한다. 우선 삶의 질 향상 의학 분과가 독립되어야 한다.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과학기술을 도입하고 인간존엄성을 보장하는 의료를 담당하여 관리 감독하는 역할도 하여야 한다. 그리고 다양한 의료 분과들이 상호 협력할 수 있는 통합의료 위원회를 구성하여 의료시혜의 종합적 노력을 통한 전인적 의료가 보장되도록 관리 감독하여야 한다. 재활센터가 강화되어 기능적 장애를 극복하기 위한 다면적인 복합 센터의 운영이 필요하다. 한편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자원봉사 센터를 강화하여야 한다. 자원봉사자를 동원하고 교육 훈련시키고 활용하는 일은 미래병원을 가능하게 해주는 가장 중요한 첩경이다. 따라서 지역협력센터를 설립하여 지역사회 주민에 대한 교육과 봉사를 지속적으로 하는 체계를 구축하여 주민 친화적 환경을 구축하여야 한다.
 
고령사회를 맞이하여 의료의 중요성은 더욱 커져가고 있다. 그러나 바람직한 의료가 어떤 것인가에 대하여서는 심각하게 고려해야 할 때가 되었다. 환자의 주 대상이 고령인이 되어 가면서 미래의료가 강조하여야 할 점은 인간의 존엄성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의료이다. 또한 보다 많은 사람이 건강하게 장수하기 위한 사회 개혁에 의료계가 적극적으로 동참하여야 할 때가 되었다. 소극적으로 찾아오는 환자에 대한 의료가 아니라 적극적으로 찾아가는 의료, 그리고 치료만이 아닌 예방과 보다 나은 삶을 위한 교육과 사회 개혁에 앞장을 서야 한다. 그러하기 위하여 장애가 없는 의료, 와상환자가 없는 의료, 삶의 질 향유의 장수의료가 꽃피울 수 있는 의료시스템이 정립되어야 하고 이를 위한 의학교육의 개혁이 시급하다.
 


​필자 박상철 주요 이력

▷서울대 노화고령사회연구소장 ▷국제백신연구소한국후원회 회장 ▷전남대 연구석좌교수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