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대표 도전했던 차상균 "KT, AI 기반 국방·헬스케어·저궤도 위성 주력해야" 조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일용 기자
입력 2023-08-06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CEO 경선 당시 KT 이사회에 제출한 인터뷰 자료와 직무계획서 공개

캡션 수정 부탁드립니다 차상균 서울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 대학원 초대원장 인터뷰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차상균 서울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 대학원 초대원장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김영섭 KT 대표(CEO) 후보와 차기 KT 수장 자리를 두고 경쟁했던 차상균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대학원 초대 학장이 KT 이사후보추천위원회에 제출한 심층 인터뷰 자료를 공개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차 교수는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KT와 대한민국 혁신 성장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히며 관련 자료를 공개했다.

차 교수는 "KT 최장 사외이사를 지낸 도의적 책임과 애정을 가지고 KT를 대한민국 혁신성장을 위한 플랫폼 기업으로 전환하기 위해 몇 달 동안 고민했다"며 "CEO 경선 과정 마지막 단계에서 선택받지는 못했지만 KT를 아끼는 분들과 함께 고민한 혁신 방안을 공개하는 게 공개 경선에 참여한 후보자의 도리"라고 자료 공개 이유를 설명했다.

차 교수는 'KT, AI(인공지능) 세상의 판을 바꾸자'는 주제로 "20년간 매출과 시가총액이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는 KT가 성장하려면 국내외 기업·스타트업과 협력해 KT의 네트워크를 타고 데이터와 AI 서비스가 자유롭게 흐르는 인프라와 혁신 생태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AI와 네트워크를 결합함으로써 KT가 강점을 가질 수 있는 산업 분야로는 △국방 △제조·엔지니어링 △디지털 헬스케어 등을 꼽았다.

KT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방안으로 '벤처형 패스트트랙' 제도를 사내에 신설하고, KT 계열 인터넷은행인 케이뱅크를 글로벌 벤처캐피털로 특화할 것을 제안했다. 벤처형 패스트트랙이란 자회사 또는 스타트업으로 스핀오프(분사) 가능한 신사업을 사내 공모해서 벤처기업과 같은 독립된 지위를 주는 것을 말한다.

또 사내 디지털 대전환 인재를 적극 양성하고 경쟁사 SK텔레콤과 마찬가지로 미국 실리콘밸리에 'KT 실리콘밸리 캠퍼스(가칭)'를 설립하면 글로벌 인재 확보와 관련 인수·합병에 속도를 낼 수 있다고 조언했다.

주력 사업인 통신 사업이 포화상태에 직면한 문제는 저궤도 위성(저궤도 인터넷) 사업에 집중 투자함으로써 해소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궤도 위성은 국내 이동통신사의 숙원이었던 글로벌 통신 시장 진출과 함께 국가 안보에도 직결된 만큼 고착화된 국내 통신 시장을 바꿀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차 교수는 글로벌 IT 기업과 같은 수평적인 조직 문화를 KT에 도입함으로써 자율적이고 개방적인 KT 사내 문화를 만들고, 내부 감사 조직을 CEO와 독립적으로 운영하고 감사 조직장의 임기를 보장함으로써 투명한 인사 체계를 구축할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