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백현동 개발' 의혹 이재명 최측근 정진상 피의자 소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우주성 기자
입력 2023-07-25 11: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전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을 소환해 조사를 진행했다.
 
25일 법조계에 따르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정 전 실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백현동 개발사업과 관련해 정 전 실장에게 인허가 개입 여부와 함께 이 대표에게 관련 사실이 보고됐는지 등을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정 전 실장이 지난 2015년 ‘로비스트’로 알려진 김인섭 전 한국하우징기술 대표 등의 청탁을 받고, 백현동 개발사업 관련 인허가에 부당하게 개입했다는 혐의를 받는다. 정 전 실장은 백현동 사업에서 성남도시개발공사를 배제하도록 한 혐의(배임 등)도 받고 있다.
 
백현동 개발은 성남시 분당구 백현동 옛 한국식품연구원 부지에 아파트를 건설하고 분양한 사업이다. 당시 성남시는 부지 용도를 변경해주거나 민간임대아파트 공급 조건을 100%에서 10%로 축소하는 등 특혜에 가까운 인허가를 내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성남도공이 배제된 당시 사업을 통해 시행사인 성남알앤디PFV가 약 3000억원의 분양 이익을 얻었다고 본다. 최대 주주인 아시아디벨로퍼도 사업을 통해 약 700억원의 배당이익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정바울 아시아디벨로퍼 회장의 부탁으로 김 전 대표가 당시 성남시장이었던 이 대표와 정 전 실장과의 친분을 통해 사업 인허가를 얻어냈다는 것이 검찰이 판단이다. 정 회장은 최근 김 전 대표 공판에서 김 전 대표로부터 알선 대가로 200억원을 요구받았다고 진술한 바 있다. 특히 정 회장은 이 중 절반이 이 대표와 정 전 실장에게 제공되는 것으로 알고 있었다는 취지로 증언하기도 했다.
 
검찰은 정 전 실장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하고 이 대표에 대한 소환도 검토할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