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쿠르서 연이은 낭보 'K-클래식', 지원 확대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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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성민 기자
입력 2023-06-12 1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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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재외한국문화원 역할 강화...해외 에이전시 대상 K-클래식 홍보·마케팅 지원 확대

  • 인재 양성 사업 내실화...상대적 취약 분야 대상 맞춤형 지원사업 발굴 노력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2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음악당 IBK챔버홀에서 열린 K-클래식 전문가 간담회에서 소프라노 조수미 성악가를 비롯한 민·관 K-클래식 전문가들과 문체부가 추진하고 있는 K-클래식 진흥 정책을 재점검하고 해외 진출 지원 강화 등 새로운 정책사업 발굴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K-컬처’는 새역사를 쓰고 있다. ‘K-클래식’도 마찬가지다.
 
한국인 성악가 김태한(바리톤)은 지난 4일 세계적 권위의 벨기에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성악 부문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1988년 이 대회에 성악 부문이 신설된 이후 한국은 물론 아시아권 남성 성악가로는 첫 사례라는 점에서 더욱 주목 받았다.
 
‘K-클래식’은 더 큰 무대를 향한다.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장관은 12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에서 K-클래식 전문가들을 만나 K-클래식이 콩쿠르를 넘어 세계 무대로 나아갈 수 있는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퀸엘리자베스 콩쿠르’ 심사위원을 맡았던 조수미 성악가를 비롯해 양지훈 금호문화재단 상무, 이성주 한국예술영재교육원장, 장형준 예술의전당 사장, 최상호 국립오페라단장, 최진 음반 프로듀서 겸 톤마이스터, 한정호 에투알클래식 대표 등 민·관 관계자들이 간담회에 함께했다.
 
‘K-클래식’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논의됐다. 우선, 문체부는 K-클래식 음악인들이 전 세계를 무대로 예술적 창작과 표현을 이어갈 수 있도록 국립 예술단체들의 해외 활동을 확대한다. 국립합창단은 한미동맹 70주년을 기념해 오는 9월 미국 3개 도시에서 평화의 소중함을 담은 한국 가곡을 선보이고, 국립오페라단은 내년 오페라의 본고장인 유럽을 찾아 우리 성악가들을 해외 공연관계자에게 소개하는 쇼케이스를 추진한다. 국내외 성악가들을 대상으로 국립오페라단 작품에 대한 현지 오디션도 개최한다.
 
재외한국문화원도 우리 음악가들을 위한 무대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뉴욕한국문화원이 소프라노 박혜상의 카네기홀 리사이틀(3월), 첼리스트 최하영의 뉴욕 공연(5월)을 공동 주최한 바 있으며, 한-유럽연합(EU) 수교 60주년을 맞이해 올해 하반기 유럽연합 회원국 한국문화원에서 콘서트 시리즈를 개최할 계획이다.
 
아울러 재외한국문화원은 공연 개최 외에도 해외 음악계 관계자와 우리 음악가들을 잇는 실질적 가교 역할을 강화한다. 문체부는 분야별 세분화된 전문 에이전시(공연 및 매니지먼트 대행사)를 중심으로 캐스팅이 이뤄지는 해외 음악계의 특성을 감안해 현지 에이전시와 주요 공연장 관계자가 우리 음악가들의 최신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2024년부터 기악·성악·지휘·작곡 등 분야별 K-클래식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고 재외한국문화원을 중심으로 해외 각국에 배포할 예정이다.
 
예술의전당과 국립음악단체들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누구나 클래식 음악을 접할 수 있도록 클래식 전문 영상 프로듀서 및 톤마이스터(음반 프로듀서 겸 엔지니어)와 협업해 수준 높은 공연영상 콘텐츠를 제작한다. 독일 ‘유니텔(unitel)’을 비롯해, 도이치그라모폰 등 세계적 플랫폼과 국내 아이피티브이(IPTV) 통신사 등 배급망도 확대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오케스트라 단원과 오페라 주·조역 등 인재 양성
 
K-클래식의 현장에서 화려한 협연 무대의 솔리스트나 오페라 주역만이 무대를 빛내는 것은 아니다.
 
한 클래식 관계자는 “콩쿠르는 명과 암을 동시에 갖고 있다”라며 “다양한 음악이 공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간담회에서는 오케스트라 단원, 오페라 주·조역과 앙상블, 지휘자 등 음악을 직업으로 선택한 젊은이들이 그 꿈에 좀더 가까이 다가서도록 돕는 인재 양성 사업도 주요하게 다뤘다.
 
국립오페라단은 국립오페라스튜디오 참여자에게 정기공연과 기획공연 출연 기회를 주는 등 오페라 예술가로서의 집중 트레이닝을 제공한다.
 
2021년에 출범한 국립오페라스튜디오는 올해 ‘퀸엘리자베스 콩쿠르’ 우승자 김태한, 5위 입상자 정인호를 배출한 오페라 전문가 양성 과정이다. 국내외 기악 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국립심포니 인터내셔널 오케스트라 아카데미도 참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2022년 42명→ 2023년 53명 → 2024년 60명)하고 프로그램을 다각화할 예정이다.
 
간담회에서는 상대적으로 지원이 부족했던 분야에 대한 지원 확대도 함께 논의했다. 국립심포니는 2024년 제2회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국제 지휘 콩쿠르를 통해 미래의 포디엄을 빛낼 새로운 얼굴을 발굴하고, 예술의전당 음악영재 아카데미는 올해는 목관 프로그램, 내년에는 금관 및 현악 3·4·5중주 프로그램을 개설할 예정이다.
 
박 장관은 “K-컬처의 위상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진 지금, 세계와 보편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K-클래식의 발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민·관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서로의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이 자리가 더욱 뜻깊다”라며 “K-클래식의 세계 무대에서의 활약과 이를 이끌어갈 인재 양성을 뒷받침할 정책적 지원의 중요성이 더욱 명확해졌다”라고 말했다.
 
성악가 조수미는 “K-클래식 음악가들이 우리만의 얼과 빛과 색채, 한국 음악가로서의 자긍심을 지니고 전 세계를 무대로 활동할 수 있도록 오늘 논의한 여러 방안들이 현장에서 실현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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