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봄서비스 통해 엄마로 성장"…우수 수기 수상작 36점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보경 기자
입력 2023-06-08 15: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17층 여성가족부 모습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17층 여성가족부 모습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여성가족부가 수기공모전을 통해 우수한 아이돌봄서비스 사례를 발굴하고 확산에 나선다.

여가부는 2023 아이돌봄서비스 수기공모전 심사결과 총 36점을 우수 수기로 선정했다고 8일 밝혔다.

여가부는 지난 3월 22일부터 5월 4일까지 아이돌봄서비스 수기 총 495점을 접수받았다. 올해 공모전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작년 303점에 비해 192점이 추가로 접수됐다. 이 중 대상 3점·우수상 9점·장려상 24점이 최종 선정됐다.

이번 공모전으로 가족 간 돈독해진 사랑 등 아이돌봄서비스가 가져온 변화 사례가 공개됐다. 아이돌봄서비스는 양육공백이 발생한 가정에 아이돌보미가 찾아가 만 12세 이하 아동에게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국정과제인 '안전하고 질 높은 양육환경 조성의 실천과제' 중 하나이기도 하다.

이용자 부문 대상 수상자는 서울 노원구 아이돌봄서비스를 이용하는 강으니씨다. 강 씨는 셋째 출산을 계기로 아이돌봄서비스를 이용하기 시작했다. 안정적 육아지원을 바탕으로 넷째 출산이 가능했다고 밝혔다. 수기는 아이돌봄이 있어 엄마로서 성장할 수 있었다는 내용이다. 강 씨는 "주위에 서비스 신청방법을 알려주는 아이돌봄 전도사가 됐다"며 "비슷한 가정들이 힘든 육아의 산을 넘어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아이돌보미 부문 대상은 충남 예산군 아이돌봄서비스 제공기관 소속 아이돌보미 이현임씨가 가져갔다. 이 씨는 부모님이 이혼한 가정 세 자녀의 입학식·졸업식·운동회에 모두 참여하며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왔다. 이 씨는 "아이들이 성장하며 서비스는 종료됐지만 종종 막내가 돌보미 집에 찾아온다"며 "사춘기를 잘 이겨내일 응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부산북구 아이돌봄서비스 제공기관 소속 주연화씨가 서비스 연계를 제공하는 종사자 부문에서 대상을 받았다. 아이돌봄서비스를 통해 이용자·아동·아이돌보미 모두가 각자 삶에서 변화의 주인공이 될 수 있었다는 후기를 전했다. 우수상을 수상한 송정일씨는 "아이가 주는 기쁨보다 육아의 힘겨움이 앞선 부모들의 구호요청에 손 내밀 준비가 돼 있다"는 포부를 밝혔다.

여가부는 오는 11월 전국 '아이돌봄지원사업 소통의 날' 행사 개최를 준비 중이다. 공모전 수상자들에 여가부 장관상을 수여한다. 다른 참석자들과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김현숙 여가부 장관은 "믿고 맡길 수 있는 아이돌봄서비스를 더욱 확대해 젊은 세대가 아이와 함께하는 행복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