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녹색산업 융자금리 최대 2%p 낮춰 성장에 힘 싣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보경 기자
입력 2023-06-06 14: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세종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세종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사진=조현미 기자 hmcho@ajunews.com]

 
환경부는 오는 7일 녹색산업 성장 지원과 온실가스 감축 투자환경 조성을 위해 환경정책자금 융자사업 금리를 최대 2%포인트(p) 낮춘다고 6일 밝혔다.

이번 금리 인하로 미래환경산업육성융자·친환경설비투자융자 사업 대상기업은 정책금리 대비 1%p 낮은 금리를 적용 받는다. 미래환경산업육성융자는 연간 3700억원 규모로 환경산업 성장과 기업 환경오염방지 시설 등 녹색설비 투자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특히 친환경설비투자융자를 지원받는 기업 중 온실가스 발생량을 4.17% 이상 개선하는 기업은 추가로 1%p 낮춘 금리를 적용받아 총 2%p 금리인하 혜택을 받는다. 환경부는 지난해부터 1000억원 규모 친환경설비투자융자를 통해 중소·중견기업 사업장에 온실가스 배출저감이 가능한 시설·설비 개선투자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해왔다.

환경부는 최근 기준금리 인상 등 중소기업 이자부담 가중으로 융자 금리 인하가 필요하다는 지적에 따라 적극행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이번 조치를 시행한다. 이를 통해 올해 기업 이자부담이 총 105억원가량 완화될 수 있다는 기대가 나온다. 정책융자 대출금리는 지난해 1분기 1.82%에서 올해 2분기 기준 3.56%로 오른 상황이다.

장기복 환경부 녹색전환정책관은 "이번 금리인하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산업계의 자발적 참여를 이끄는 마중물"이라며 "녹색기업이 고금리 시기를 견뎌내고 탄탄한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