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옴시티 등 중동에 물산업 수출한다…1.8조 수주 목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세종=조현미 기자
입력 2023-02-02 13: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환경부 '물관리·자연보존 업무계획'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지난 1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녹색산업 얼라이언스 출범식'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환경부]


환경부가 사우디아라비아 '네옴시티'를 비롯해서 중동 지역에 물산업을 수출한다. 녹색산업 수출에 집중하고 있는 환경부는 연내 1조8000억원 규모 물산업 수주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사우디·인니 등에 K-물기술 수출···초순수 국산화 박차

환경부는 2일 이런 내용을 담은 물관리 분야 올해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주무부서인 물관리정책실은 최근 커지고 있는 해외 물시장 수요에 맞춰 물산업 수출을 확대한다.

주요 수출 대상국은 전통적으로 물이 부족한 중동 국가다. 여기엔 사우디아라비아 신도시 건설 프로젝트인 네옴시티(NEOM)도 포함돼 있다. 사우디아라비아 실권자인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가 야심차게 추진 중인 네오시티는 총사업비가 5000억 달러(약 614조원)에 이르는 초대형 건설 프로젝트다. 

자카르타에서 보르네오섬에 위치한 칼리만탄으로 수도 이전을 준비 중인 인도네시아 등에도 수출을 추진한다. 환경부 관계자는 "네옴시티를 포함해 1조8000억원 규모 사업 수주를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기업들이 물산업을 적기에 수출할 수 있게 환경부 장차관이 직접 해외로 나가 세일즈 외교를 펼친다. 녹색산업 수출 활성화를 위해 이달 초 출범한 민관 합동 녹색산업협의체(얼라이언스) 등을 통한 지원에도 나선다.

반도체 생산에 필요한 초순수 생산기술 국산화에도 속도를 낸다. 2030년까지 '전초기지' 역할을 할 플랫폼센터를 구축하고 전문인력 390명을 양성한다. 세계 최고 수준인 국내 해수담수화 기술력은 더욱 강화한다. 올 연말까지 해수담수화 선박기술을 확보하고, 저탄소·친환경 담수화 플랜트기술 연구개발(R&D)에도 투자한다.

수해와 가뭄 예방에도 힘쓴다. 홍수예보에 인공지능(AI)을 도입한다. 이에 앞서 올해 홍수기에 서울 도림천에서 AI 홍수예보체계를 시범 운영한다. 서울 강남역과 광화문에는 대심도 빗물터널(저류시설)을 설치한다. 도림천과 강남역 등은 지난해 8월 집중호우로 큰 피해가 발생한 곳이다. 지난해 2월부터 극심한 가뭄에 시달리는 전남과 광주를 대상으로 한 중장기 가뭄대책은 3월까지 마련한다.
 
팔공산 국립공원 지정·곰사육 금지법 제정

환경부는 이날 자연보전 분야 업무계획도 발표했다. 국내 보호구역을 2030년까지 전체 국토의 30%로 늘린다. 연내 '제5차 국가생물다양성 전략'(2024∼2028년)을 만들어 보호지역 확대와 생태계 복원을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내놓는다.

이 일환으로 올해 팔공산 도립공원을 국립공원으로 승격하고, 대전 서구 갑천 습지와 전남 신안군 진섬 등을 보호지역으로 새로 지정한다. 충남 서천군에 있는 옛 장항제련소 부지에는 생태복원사업을 진행한다.

2026년부터 곰 사육을 금지하는 '곰 사육 금지 및 보호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추진한다. 유입주의 생물 유통을 차단하기 위해 관세청과 협업해 통관검사센터를 1곳에서 2곳으로 늘린다. 내년 5월 시행하는 야생동물 검역제도 준비 차원에서 올 하반기엔 인천 영종도에 검역시행장을 착공한다. 또한 환경영향평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주민 온라인 의견수렴 제도를 도입할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