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승인 LMO 작물 검역 강화…"제2의 주키니 호박 사태 막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락 기자
입력 2023-06-06 11: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농림축산검역본부 직원이 수입 종자류에 대한 현장 검역을 하고 있다.

농림축산검역본부 직원이 수입 종자류에 대한 현장 검역을 하고 있다.[사진=농림축산검역본부]

최근 미승인 유전자변형생물체(LMO) 주키니호박 유통 사태 재발을 막기 위해 정부가  종자의 수입과정에서 검역신고를 강화하기로 했다. 우편ㆍ특송을 통한 식물류 검역 미신고 시 과태료 부과를 벌금으로 강화하고 검역신고 의무를 고의로 위반할 경우 벌칙을 부과한다는 방침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6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LMO 종자의 수입 및 유통 단계에 대한 개선 대책을 마련해 발표했다. 

이번 대책에 따라 소량 종자를 수입하는 경우에도 식물검역증명서의 첨부를 의무화하고 종자의 출원, 생산·수입 판매 신고, 유통 단계에서 유전자변형생물체(LMO) 검사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신품종 보호 출원 또는 생산·수입 판매 신고 시 LMO 검사대상 품목을 현행 8개에서 37개 품목으로 확대하고 국내에서 유통 중인 종자 37개 품목에 대해서도 매년 LMO 검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아울러 주키니호박 발견지에 대한 사후관리 강화와 농가가 희망하는 경우에는 파종 전 LMO 검사도 무상 실시한다.

LMO 종자의 수입·유통 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검사 전담 조직을 확대하고 통관단계에서 엑스-레이(X-ray) 검색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설비 확충을 추진한다. 

정혜련 농식품부 국제협력관은 "이번 개선대책은 미승인 LMO 수입 및 유통 차단을 위해 실효성이 높은 사항 중심으로 마련한 것"이라며 "미승인 LMO 유통방지를 위해 외국산 종자, 묘목 등 재식용 식물은 반드시 검역신고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