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2만명 밀집' 민주노총 대규모 집회…교통체증·소음에 시민 불편 가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보경 기자
입력 2023-05-31 19: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31일 오후 5시께 서울 중구 세종대로 앞에 집결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31일 오후 서울 중구 세종대로에서 열린 '윤석열 정권 퇴진! 민주노총 총력투쟁 대회'에 참석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권보경 기자]

민주노총의 대규모 서울 도심 집회로 극심한 교통체증에 따른 불편과 소음으로 인한 시민들의 불만이 쏟아졌다.

민주노총은 31일 오후 4시 30분께 서울 중구 세종대로 앞에서 '윤석열 정권 퇴진! 민주노총 총력투쟁 대회'를 열었다. 집회 측 추산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 2만여명이 모였다. 집회는 오후 4시 예정이었으나 사전집회를 마친 14개 산별조합원이 모이는 데 시간이 소요돼 30분 가량 늦게 열렸다.
 
경찰과 큰 충돌 없이 집회 마쳐
윤석열 정권 퇴진을 주장하면서 집회가 시작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윤석열 정권은 전두환·이명박·박근혜 정권과 비교해도 빠지지 않는다"이라며 "굴욕외교를 펴더니 이제는 핵오염수로 국민 건강과 안전마저 위협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를 통해 최저임금 1만2000원과 노조법 2·3조 개정을 쟁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임금 인상을 가로막는 윤석열 정권을 그대로 두고서는 임금협상 결과는 불보듯 뻔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노조법이 국회 문턱을 넘어도 거부권 행사를 공언하는 윤석열 정권이 존재하는 한 현실은 달라지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집회는 이날 오후 5시 20분께 마쳤다. 기존에 우려됐던 경찰과의 큰 충돌은 없었다. 무대 철거 과정에서 경찰이 도로를 통제하던 펜스 철거에 나서면서 잠시 소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민주노총 조합원은 "차도에 내려와 있는 분들을 인도 쪽으로 먼저 안내 후 철거해 달라"고 요청했다. 현장에 있던 경찰 관계자는 "안전을 위한 조치도 하겠다"라고 설명했다.
 
집회 시작 전부터 교통체증 가중…시민들 불편 호소

집회 시작 전부터 교통체증이 시작됐다. 서울시 교통정보시스템(TOPIS)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기준 세종대로 일대는 시속 2~13km로 교통 정체를 보였다. 인근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은 피로감을 호소했다. 근무에 지장이 크다는 목소리다. 경기 안산에 거주하는 김모씨(42)는 "영업직이라 이동할 일이 잦은 편인데 집회가 열리면 업무에 차질이 있다"며 "월말이라 지장이 생기면 타격이 크다"고 토로했다. 

집회 현장 주변 상인들의 불만도 컸다. 접근이 어렵고 소음으로 인해 시민들이 방문을 꺼려 점심 장사에 타격이 크다는 설명이다. 서울 서대문구에서 50년째 곱창집을 운영해온 70대 강모씨는 "먹고 살자고 하는 집회인 건 알겠지만 우리 생계에 타격을 주고 있다"며 "시끄럽고 장사하기 불편하다"고 토로했다. 백반집 사장 50대 김모씨도 "자영업자 생계가 막막한 상황인데 이런 사정은 고려하지 않는 것 같다"며 "대응하지 못하고 감내해야만 해 더 괴롭다"고 전했다. 

경영계는 이번 총파업을 불법 정치파업으로 규정했다. 금속노조 소속 일부 지부지회가 파업 이전 거쳐야 하는 노동위원회 조정을 거치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노조 단체행동권은 법이 허용한 목적과 절차 내에서만 보호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도 "정당성 없는 파업에 따른 경제·산업 피해에 대한 국민 우려에 귀 기울이고 파업을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합법적이고 정당한 권리행사는 보장하지만 불법 파업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