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 옥정호 붕어섬서 로컬프리마켓 열린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호 전북취재본부 취재국장
입력 2023-05-31 14: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북 임실지역 청년 모임 '청년상단협동조합', 내달 3일 홍단프리마켓 개최

[사진=임실군]

전북 임실군의 대표적 관광명소인 옥정호 붕어섬에서 임실 청년들이 꾸미는 특별한 문화장터가 열린다.

군은 다음 달 3일 임실지역의 청년들이 모인 ‘청년상단협동조합(대표 이송재)’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작약꽃이 만발한 붕어섬과 옥정호 요산공원에서 청년 로컬문화 콘텐츠로 자리잡은 홍단프리마켓을 개최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날 붕어섬을 찾는 관광객과 지역민들은 수려한 옥정호 경관뿐만 아니라, 임실 청년들이 꾸민 문화장터도 즐길 수 있어 특별한 여행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번 행사는 ‘냉장고를 부탁해’의 박준우 셰프와 임실군과 임실군신활력플러스추진단, 임실군 청소년문화의집, 임실예총이 청년상단과 함께 참여해 오감(五感)이 즐거운 행사가 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홍단프리마켓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30분까지 푸드트럭, 농특산물, 유제품, 반려동물사료 등 먹거리 제품과 기타 가공품 등 임실 및 타 지역셀러 24개팀이 참여해 다양한 상품과 먹거리가 판매된다. 

특히 박준우 셰프와 청년상단이 함께 요리한 ‘임실치즈 토마토 파스타와 임실치즈 만두 그라탕’을 행사에 참여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다채로운 문화공연과 먹거리 품평회, 다양한 게임 및 이벤트 등 각종 프로그램도 운영될 예정이다. 
축사 환기 전용 송풍팬 설치 지원

[사진=임실군]

전북 임실군은 우사 내 여름철 고온 피해 예방 및 겨울철 가스 배출로 인한 악취 저감 등 사육환경 개선과 농가 생산성 향상을 위해 축사 3개소에 우사 에어 제트팬 및 측벽 배기팬 시설 설치를 지원하고 시범운영에 들어갔다고 31일 밝혔다.

우사 에어 제트팬 및 측벽 배기팬 시설 설치는 기존 환기팬이 설치된 상태에서 깔짚이나 환기, 고온 스트레스장애 부분을 해소해 가축 생산성 향상을 비교하고자 국립축산과학원에서 시범적으로 운영되는 사업이다.

군에 따르면 일반적인 팬의 경우 우사 내 가스를 외부로 배출하는 시스템이 없어 악취 및 온도 관리가 어렵다.

반면 에어 제트팬의 경우 전‧후면에 날개가 부착대 회전 풍속이 발생함에 따라 일반적인 팬에 비해 배출량이 20~25% 증가하고, 원거리 분사가 가능하며, 환기‧온도 자동제어 시스템을 이용해 고온기 축사 내 온도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축사 내 열 스트레스 저감 효과와 깔짚의 수분함량을 송풍으로 조절해 깔짚 이용 횟수 및 기간을 연장함으로써, 경영비 절감 효과뿐만 아니라 여름철 고온에 의한 사료섭취 저하 방지를 통한 출하일령 단축 및 사료비 절감 효과도 전망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