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 5대 핵심 투자포인트 공개… 선진적 주주환원정책 도입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재빈 기자
입력 2023-05-26 16: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SM엔터테인먼트]


아티스트와 팬, 주주, 임직원 등 이해관계자들 이익 중심 경영을 선포한 SM엔터테인먼트(에스엠·SM)는 26일 기업설명회(IR) 자료를 내고 5대 핵심 투자 포인트를 제시했다.

이날 SM이 공개한 핵심 투자 포인트는 △선진화된 기업지배구조 구축 △멀티 제작 센터 시스템 도입 △카카오와의 사업 협력을 통한 지식재산권(IP) 가치 극대화 △퍼블리싱 사업 및 레이블 인수를 통한 IP 제작 역량 확대 △최적자본구조에 기반한 주주환원정책 등을 골자로 한다.

SM은 현재 선진화된 기업지배구조를 구축하기 위해 이사회를 중심으로 보상위원회, 사외이사추천위원회, 내부거래위원회, 거버넌스위원회를 병행 운영 중이다. 이 때 이사회를 비롯해 모든 위원회의 의장은 사외이사가 맡도록 하는 등 자율성과 독립성이 보장된 이사회를 토대로 선진화된 기업지배구조를 확립할 방침이다. 

SM 3.0 전략의 핵심인 멀티 제작 센터 시스템은 과거의 단일 총괄 프로듀서 시스템에서 벗어나 5개의 제작 센터를 운영한다. 캐스팅이나 트레이닝은 공통 부문으로 두지만 A&R부터 매니지먼트, 마케팅 등 IP 제작에 필요한 영역은 각 센터의 재량에 맡긴다. 센터별로 독립적인 의사결정 권한과 창작의 자율을 부여하고 이를 통해 지속적인 사업 성과와 IP 수익성 극대화를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SM은 아울러 카카오와 사업 역량을 통합하고 양사 IP 사업의 강점과 약점을 상호 보완한다. 또한 IP 가치를 극대화할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하는 한편 외부 레이블 인수 및 음악 퍼블리싱 전문 자회사 설립을 통해 IP 제작 역량과 본업 경쟁력도 한층 강화할 예정이다.

별도 영업이익의 0.5~1배에 해당하는 순현금을 유지하는 목표재무구조도 제시됐다. 이를 바탕으로 여유 현금을 주주환원에 사용하는 등 선진적 주주환원정책도 도입한다.

장철혁 SM 대표이사는 "SM 3.0 전략은 단순히 수익성 확대에만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라 선진화된 기업지배구조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가장 모범적인 성장 전략"이라며 "카카오와 'IP x IT 시너지' 창출을 통해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발전을 이끌어 가는 SM이니셔티브를 보이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