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제조업 근간인 뿌리산업 육성 힘 쏟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인천)강대웅·윤중국 기자
입력 2023-05-23 14: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벤처·스타트업 종합 지원으로 경쟁력 강화

  • '산업공간 가치 재창조' 사업 본격 추진

  • 수소 모빌리티 확대로 수소경제 전환 가속화

이남주 미래산업국장이 23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미래산업국 소관 현안과 관련해 기자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인천광역시는 뿌리기술의 연구·개발(R&D) 지원 등 기술 경쟁력 강화를 통해 뿌리산업의 고부가 첨단산업 전환을 적극 추진한다고 23일 밝혔다.

뿌리산업은 주조, 금형, 용접, 소성가공, 표면처리, 열처리 등의 공정기술을 이용해 사업을 영위하는 14대 업종*을 말하며 모든 제조업의 근간이 된다고 해 일컬어지는 말이다.

2021년 말 기준 인천지역 뿌리산업 기업은 4722개로 전국 뿌리산업 기업(51338개) 중 9.2%를 점유하고 있으며 연간 매출액은 17조 9035억원으로 우리나라 전체 뿌리기업의 7.9%를 차지하고 있다.

인천에는 전국 유일의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뿌리기술연구소와 한국희소금속산업기술센터(희소금속센터)가 소재해 있으며 이들 기관은 국가뿌리산업 및 중소·중견기업의 전략적 발전을 위한 혁신 구심체 역할을 하고 있다.

뿌리기술연구소는 미래 모빌리티(Mobility) 산업에서 반도체 산업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희소금속센터는 산업의 비타민으로 불리는 희소금속 전문기업 육성 및 전문인력 양성을 통해 지역소재산업의 동반성장 및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또, 소부장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개소한 소재부품장비 실증화 센터는 약 3300㎡ 규모의 전문종합연구 지원시설로 원천기술 개발을 위한 고정밀 분석장치 등 총 85종을 보유하고 있다.

앞으로 든든한 지원군으로서 인천지역 뿌리산업의 조력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인천시는 뿌리기술연구소와 희소금속센터와 긴밀히 협력해 뿌리산업의 기술 경쟁력을 높이고 안정적인 공급망 생태계를 구축하는 등 적극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지난 3월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K-뿌리산업 첨단화 전략’에 따라 뿌리산업의 고부가 첨단산업 전환을 위해 2025~2030년까지 6년간 4051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뿌리기술 연구·개발(R&D) 공모사업에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수요산업에 대응하고자 차세대 공통·핵심 뿌리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연구·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현재 예비 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며 내년 중 공모가 추진될 예정이다.

시는 뿌리기술연구소 등과 공모사업을 차질 없이 준비해 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이남주 시 미래산업국장은 “인천의 지속적인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제조업의 근간인 뿌리산업 육성이 꼭 필요하다”며 “뿌리산업의 첨단화와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앞으로도 국가정책에 발맞춰 지원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벤처·스타트업 종합 지원으로 경쟁력 강화
인천광역시는 정부의 「신성장 4.0 전략 추진계획」에 발맞춰 벤처·스타트업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스케일업(성장·확대) 토탈 지원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시는 우선 현재 조성 중인 빅웨이브모펀드, 창업펀드, 성장펀드 등 인천 펀드 3개의 조성 규모를 기존 1조 원에서 1조 6천억원으로 확대해 벤처·스타트업의 투자생태계를 강화한다.

인천 펀드는 지난해 말까지 3개 펀드를 통해 8843억원을 조성해 현재 4080억원이 374개 기업에 투자됐고 그중 30%인 1243억원은 인천지역의 77개 우수기업에 투자됐다.

특히, 그동안 투자불모지였던 인천에 벤처캐피탈(VC)을 유치했고 액셀러레이터(AC) 6곳, 팁스운영사 4곳이 증가하는 등 지역의 투자생태계도 뚜렷하게 개선되고 있다.

시는 올해 빅웨이브모펀드로 1500억원 이상의 신규 펀드를 조성하는 한편, 투자유치플랫폼 운영, 대·중견기업 오픈 이노베이션 지원 등을 통해 유망 스타트업의 투자유치 기회를 확대하고 기업 간 교류 협력을 통해 성장을 유도할 계획이다.

창업 기반 조성을 위해 창업 공간도 늘린다.

상상플랫폼 내 지역콘텐츠 기반의 청년창업 육성 공간을 마련해 내년부터 육성 프로그램(창업교육, 컨설팅, 네트워킹 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또, 신포 지하공공보도 연장사업 공간에도 2026년까지 약 500㎡ 규모의 창업지원 공간을 조성해 로컬창업 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해외 진출역량은 있으나 자원이 부족한 청년 창업가의 글로벌 진출도 지원한다.

우선 올해 인천지역 10명의 청년 창업가를 선정해 액셀러레이터(AC)와 연계해 역량 강화 및 아시아 2개 지역으로의 진출을 돕는다.

올해 시범운영을 시작으로 2026년까지 4년간 총 100명 내외의 청년 창업가를 선정해 스케일업 도약을 위한 글로벌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인천지역 벤처기업의 혁신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도 추진한다.

매출 120억원 이하의 제조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맞춤형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또, 벤처기업 실태조사를 통해 업종, 매출, 고용 등 현황을 분석해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한편, 올해 10월에는 인천지역 최초로 스타트업 간 대규모 교류 행사인 인천스타트업위크를 개최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포럼 및 세미나, 투자 설명회(IR) 등 참여자들 간 정보 공유·협업의 장을 마련해 인천의 스타트업 생태계를 널리 알릴 예정이다.

시는 인천지역 벤처·스타트업들의 생태계 조성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앞으로도 펀드 조성 확대, 창업공간 확보 등 기반 확충은 물론, 글로벌 진출과 혁신성장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남주 시 미래산업국장은 “우수한 벤처·스타트업들이 인천지역에서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기 위해 유기적 지원체계를 강화하고 창업하기 좋은 환경과 여건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산업단지 '산업공간 가치 재창조' 사업 본격 추진

산업공간 가치 재창조 비전선포식 [사진=인천시]

인천광역시는 노후된 산업단지를 기업이 일하기 좋고 시민이 찾고 싶은 경쟁력을 갖춘 매력적인 공간으로 탈바꿈하는‘산업공간 가치 재창조’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다양한 분야의 산업단지 지원사업을 통해 지난 50여 년간 산업화와 지역 총생산과 고용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노후 산업단지를 활성화하는데 정책역량을 집중하겠다는 구상이다.

이와 관련해 인천시는 △ 노후거점산업단지 경쟁력강화, △ 스마트그린산단 촉진, △ 인천형 산업문화 융복합 공간조성 사업을 중점 추진한다.

먼저, 노후거점산업단지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사업이다.

올해 4월 부평·주안산단이 국토교통부 공모를 통해 사업지구로 선정됨 에 따라 디지털 가속화 생태계 구축, 사업화‧사업재편 역량 강화, 고용 친화 공간 구축, 근로환경 개선 등을 위해 총 27개 세부 사업에 3250억원 투입을 계획하고 있다.

부처 검토와 국회 심의를 거쳐 내년부터 지원사업이 본격 추진될 예정이다.

앞서, 지난 2020년에는 남동산단이 본 공모에 선정돼 2022년 11월 전국 최초로 제조기업 친환경‧안전관리 역량 강화와 기술지원을 위한 ‘스마트 융합제조지원센터’를 개소하는 등의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스마트 그린산단 촉진사업도 확대 추진된다.

지난 2019년 남동산단이 국토교통부 공모에서 스마트 그린산단으로 선정된데 이어, 올해 4월에는 부평·주안 산단이 스마트 그린산단으로 추가 선정되면서 앞으로 디지털전환, 저탄소, 스마트 인재양성 등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스마트 기술 사업지원이 강화될 전망이다.

한편, 남동산단 스마트 그린산단 촉진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11월 개소한 ‘스마트화관’에서는 체계적 교육과정을 통해 스마트 제조 인력양성을 지원하고 있으며 12월 개소한 ‘소부장 실증화 지원센터’에서는 입주기업의 연구개발부터 품질인증에 이르기까지 기술 역량 향상을 뒷받침해 주고 있다.

또한, 정보통신기술(ICT)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해 기업과 근로자에게 교통정보, 안전 모니터링, 화재감시‧대응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인천형 산업문화 융복합 공간조성 사업도 본격 추진된다.

산업단지 환경을 개선하고 시민이 함께하는 문화예술공간과 상업 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시는 국가산업단지를 시작으로 인천 전체 산업단지로 사업을 확장할 방침이다.

남동산업단지는 입지 경쟁력, 특화된 산업문화, 시민·근로자를 중심으로 휴식·쇼핑·체험을 위한 공간(점)을 설정하고 각각의 대상지를 길(선)로 연결해 최종에는 중심축(면)으로 확대하는 점·선·면 개념을 도입해 3개 축·5개 권역으로 중심축과 구역별 특색 있는 공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주안산업단지는 시민과 근로자, 청년이 주도하는 신성장산업 중심 산단으로 산업 공간 가치를 재창조할 계획이며 부평산업단지는 청년 융복합센터 등 앵커시설 구축을 통해 문화와 비즈니스가 함께하는 초일류 산업단지로 변화시킬 예정이다.

이남주 시 미래산업국장은“시설 노후화 등으로 활력을 잃어가고 있는 노후 산업단지를 기업이 성장하고 시민이 찾고 머물고 싶은 혁신적‧역동적 초일류 산업 공간으로 대전환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수소 모빌리티 확대로 수소경제 전환 가속화

수소버스 선도도시 조성 업무협약식 모습 [사진=인천시]

인천광역시는 수소 모빌리티 확대와 충전 기반 확충을 필두로 수소 선도도시 조성과 수소경제로의 전환을 가속화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천시는 2019년 처음 승용형 수소차 보급을 시작으로 2020년 수소 버스, 2021년 수소 화물차를 시범 도입한 데 이어, 올해는 수소 청소차 도입을 추진하는 등 대기질 개선을 위해 매년 무공해 수소차 보급을 확대해 오고 있다.

시는 내년까지 시내버스 2037대 중 700대를 수소 버스로 대체하고 2030년까지 모든 시내버스를 수소 버스로 전환하는 등 수소 상용차 보급을 연도별로 확대해 2030년까지 총 6만 대의 수소차를 보급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전년(287억원) 대비 373% 늘어난 총 1071억원의 재정을 투입해 역대 최대 규모인 2127대의 수소차를 보급할 계획이다.

여기에 추가로 정부 공모사업을 통해 전국 최대 규모인 대중교통 130대(저상버스 100대, 고상버스 30대) 전환을 위한 국비를 확보했다.

수소차 보급에 필수적인 충전 기반도 꾸준히 확충해 2030년까지 인천 전 지역에서 20분 이내 접근이 가능한 수소 충전 기반시설(인프라망)을 조성할 계획이다.

수소충전소는 2019년 처음 운영을 시작해 현재 7곳이 운영 중인 가운데, 올해 7곳을 추가 설치해 연말에는 총 14곳이 운영될 전망이다.

또, 시는 올해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70억원이 확보됨에 따라 버스, 화물차 차고지 등 입지가 양호한 부지에 수소 교통 복합기기를 구축하는 등 충전 기반을 계속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수소 대중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민·관 협력도 원활히 이뤄지고 있다.

지난 5월 4일 전세버스의 수소 버스 도입을 위한 ‘사회가치경영(ESG) 선도기업 수소 통근버스 전환 업무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5월 19일에는 시내버스·전세버스 운수사, 수소충전소 사업자 등이 한자리에 모여 수소 버스 보급 확대 계획을 공유하고 상호 의견을 교환했다.

한편, 인천에 올해 연 3만 톤 생산 규모의 세계 최대 규모 액화수소 생산 플랜트가 준공되면 수소의 생산과 유통, 활용까지 광역권 수소경제 발전을 견인할 수소 산업 생태계가 인천에 조성될 전망이다.

아울러, 향후 수소 앵커기업, 수소 전문기관 유치 등을 통해 지역 소·부·장 수소 기업 육성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남주 시 미래산업국장은 “수소 모빌리티는 소음과 진동이 적고 무엇보다 미세먼지나 유해화학물질 등을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교통수단이라는 점에서 조속한 보급 확대가 요구된다”며 “수소 모빌리티 확대와 수소 앵커기업 유치, 인천형 수소 생산 클러스터 조성을 비롯한 해상풍력 기반의 그린수소 생산 및 수소 통합 플랫폼 구축을 통해 인천시 수소경제 선도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