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공동성명 통해 북한 미사일 발사 규탄…"무모한 행동하면 강력히 대응 직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하준 기자
입력 2023-05-20 17: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북한에 대해 한국, 미국, 일본의 대화 제안에 응하라고 조언

주요 7개국(G7) 정상 및 초청자들 [사진=연합뉴스]


주요 7개국(G7) 정상들이 공동성명을 통해 북한이 전례 없는 빈도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G7 정상들은 일본 히로시마에서 지난 19일부터 사흘간 열리는 회의 성과를 담은 공동성명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가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G7 정상들은 공동성명에서 북한을 향해 "국제 평화와 안보에 심각한 위협이 되는 추가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를 자제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한 무모한 행동은 반드시 신속하고 단일하며 강력한 국제적 대응에 직면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북한이 핵무기와 기존 핵 프로그램을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으로 포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북한의 다른 대량살상무기와 탄도미사일 역시 안보리 결의에 따라야 한다고 요구했다.

G7 정상들은 북한이 주민들의 복지보다 불법적인 대량살상무기와 탄도미사일 개발을 우선시하는 점을 우려했다. 북한에 대해 한국, 미국, 일본의 대화 제안에 응하라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인권을 존중하고 국제 인권단체의 접근을 허용하며, 납치 문제를 즉시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