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家 상표권 다툼, 박찬구 승리...대법 "'금호' 상표권 공유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소희 기자
입력 2023-05-18 18: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상표권 집안싸움서 '이전 요구' 금호산업 패소

[사진=금호석유화학]


 
금호산업과 금호석유화학(금호석화) 간의 '금호' 상표권 다툼으로 번진 금호가(家) 형제의 분쟁이 박찬구 전 회장의 금호석화 승리로 마무리됐다.
 
대법원 3부(주심 노정희 대법관)는 18일 금호산업(현 금호건설)이 금호석화를 상대로 낸 상표권 이전 등록 청구를 받아들이지 않은 원심을 상고 기각 판결로 확정했다. 금호산업과 금호석화는 지금처럼 '금호' 상표권을 공유하게 됐다.
 
금호그룹은 2007년 금호산업·금호석화 양대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면서 '금호', '아시아나' 등 상표권을 공동명의로 등록했다. 그런데 2009년∼2010년 사이 '형제의 난'으로 그룹이 나뉘면서 금호산업은 박삼구 전 회장 쪽으로, 금호석화는 박찬구 전 회장 쪽으로 계열 분리됐다.
 
2013년 9월 박삼구 전 회장의 금호산업은 '금호' 상표를 놓고 금호석화에 상표권을 이전하라고 요구하는 소송을 냈다. 금호산업은 그룹 상표의 실질적 권리자인 아시아나항공에게 명의신탁을 받았고 그 지분 일부를 금호석화에 명의신탁했는데 약정이 해지됐으므로 금호석화가 상표권 지분도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금호석화는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면서 그룹 상표에 관한 권리를 공유하기로 했다고 맞섰다.
 
1·2심 재판부는 "금호산업이 상표의 권리자라는 점을 인정할 아무런 문서도 작성된 바 없다"며 금호석화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금호석화와 계열사 2곳에 청구된 260억원 상당의 미납 상표 사용료도 인정하지 않았다.
 
다만 금호산업의 채무부존재 확인 청구를 일부 인정했으나 그 액수가 크지 않아 사실상 금호산업의 패소로 풀이된다.
 
대법원도 원심 판결을 그대로 확정했다.
 
금호석화는 "금호건설이 그동안 우리에게 청구한 상표사용료는 1900억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주장했다.
 
이어 "'금호' 상표권 관련 현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향후 권한 행사, 상표 사용, 세무적 이슈 등에 대해 내부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