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저축은행 부실 막아라' 실적 제출 기간 '3개월→1개월'로 축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영훈 기자
입력 2023-05-16 15: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 DB]

저축은행중앙회가 전국 79개 저축은행에 대한 ‘월별 영업실적’ 관리에 나섰다. 올 1분기 저축은행의 실적이 9년 만에 적자로 돌아섰고, 연체율도 크게 뛰면서 비상 관리 체제에 돌입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금융당국도 저축은행에 대한 관리 감독을 강화한 바 있다. 금융권에선 저축은행이 금융권 연쇄부실의 시작점이 될 수도 있다는 긴장감이 팽배하다.
 
1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저축은행중앙회는 최근 지부장단 회의를 열고 각사별 영업실적 제출 기간을 현행 분기(3개월)에서 매월 단위로 축소시켰다. 건전성 관련 자료 제출 항목도 세분화했다. 제출기한은 내달 5영업일 이내로 한정했다. 관련 위험성을 분석한 뒤, 각사 대표이사에게 결과를 공유한다.
 
업권 내에선 중앙회가 월 단위 실적을 요구한 것을 두고 이례적이라는 반응이 나왔다. 그동안 각사별 실적은 분기별로 제출하는 게 관행처럼 여겨져 왔기 때문이다. 여기에는 1분기 적자로 돌아선 업계 전체 실적이 결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된다.
 
저축은행의 1분기 합산 실적은 600억원의 손실을 기록했다. 전체 79곳 중 26곳이 순손실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 기간 총자산은 135조1000억원으로 작년 말(138조60000억원)보다 2.5%(3조5000억원) 줄었다. 반면, 1분기 말 연체율은 5.1%로 전년 말(3.4%)보다 1.7%포인트 뛰었다. 이 와중에 신용평가사들은 저축은행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에 대한 우려를 계속 쏟아내고 있다.
 
최근 한국기업평가는 저축은행의 자기자본 대비 부동산 PF 익스포저(위험노출액) 비중이 208%에 달했다는 분석을 내놨다. PF 대출의 가장 약한 고리로 분류되는 증권사(31%)와 캐피탈(93%)보다도 훨씬 높은 수준이다. 상대적 부실위험이 큰 브리지론 비중 역시 자기자본 대비 128%에 달했다. 마찬가지로 캐피탈(29%)과 증권사(9%)를 크게 상회했다.
 
이는 표본 수집 시기가 다르고 저축은행 표본집단의 수가 부족한 점을 감안해도 큰 차이다. 부동산 PF 중 시공능력 150위 이내 시공사가 책임준공의무를 부담하는 현장도 16%에 그쳤다. 신용등급 BBB급 이상의 시공사 비중은 2.4%에 불과했다.
 
이에 금융감독원은 최근 예금보험공사와 공동 진행하는 저축은행 검사 규정을 기존 자산 2조원 이상 업체에서, 2조원 미만이더라도 위험성 관리가 취약한 저축은행으로 수정했다. 올 들어 총 4개 업체(흥국·더블·인천·오투)에 대한 제재 명령도 내렸다. 이 중 흥국저축은행과 오투저축은행에는 부동산 PF 관련 경영 유의사항을 통보했다.

저축은행중앙회 관계자는 “(각 업체별 실적 제출 주기를 변경한 건) 금융시장 불확실성 증대로 커진 위험성에 적기 대응하고 제도개선 및 대관업무에 적극 활용하기 위한 목적”이라며 “PF 대출의 경우, 충당금 기준을 강화한 상태로 적용했기 때문에 손실 흡수 능력은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