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후쿠시마 시찰단 안전성 검토 목적…20명 내외 구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3-05-12 15: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방류 전반 검토…안전규제 분야 최고 전문가로 구성"

정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전문가 현장 시찰단 관련 발표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이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전문가 현장 시찰단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3.5.12
    hkmpooh@yna.co.kr/2023-05-12 10:34:12/
<저작권자 ⓒ 1980-2023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이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전문가 현장 시찰단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12일 한·일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한국의 후쿠시마 제1원전 시찰단의 성격에 대해 “해양 방류 과정 전반에 걸쳐 안전성을 검토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 측은 시찰단 규모에 대해 20명 내외로 계획하고 한·일 국장급 협의에서 논의하고 있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한 시찰단 파견 관련 언론 브리핑에서 “시찰단은 오염수 정화 및 방류시설 전반의 운영 상황과 방사성 물질 분석 역량 등을 직접 확인하고, 우리의 과학적·기술적 분석에 필요한 정보를 파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지난 7일 정상회담에서 시찰단 파견에 합의했다.
 
시찰단은 오는 23∼24일 파견된다. 박 차장은 시찰단 인원에 대해 “안전규제 분야 최고의 전문가로 구성할 것”이라며 “규모를 일방적으로 결정할 수는 없으나 현재는 20명 내외로 구성할 수 있으면 되지 않을까 판단한다”고 말했다.
 
박 차장은 “다만 일본 측에서는 정부 대 정부, 국가 대 국가의 문제이기 때문에 민간 전문가를 포함하는 데 대해 아직은 굉장히 부정적인 상황”이라고 했다.
 
박 차장은 “현재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공식 검증 기관으로서 시료 채취와 분석을 하고 있고, 그 팀에 한국도 들어가 있기에 분석 과정에 이미 한국 정부가 참여하고 있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한국 정부가 또 시료 채취를 하겠다고 하는 것은 국제기구의 신뢰를 훼손하는 것으로 비칠 수 있어 여의치 않다”고 덧붙였다.
 
다만 박 차장은 “한국도 국민의 안전을 책임져야 하기에 추가로 확인하는 것”이라며 “당연히 현장에 가면 안전성을 판단하기 위한 자료, 질문, 시설 확인 등이 이뤄질 것이고, 이틀간 오염수 방류의 모든 과정을 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정부는 2011년 3월 후쿠시마 원전 사고 영향으로 발생한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알프스)로 정화해 지금까지 1068개 저장탱크에 보관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올해 여름부터 이 저장된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할 계획이다.
 
현재는 국제적 합의에 따라 IAEA가 오염수 방류에 대한 안전성 검증을 하고 있다. 현재까지 5차례 검증 보고서가 나왔고, 다음 달 말 최종 결과를 담은 종합 보고서가 발표된다.
 
박 차장은 이번 시찰단 파견 후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가능성에 대해 “절대 그럴 일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수산물은 더 이상 문제없다는 것이 입증되고 국민들도 정서적으로 받아들일 준비가 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