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제언] 한일 정상회담 열리는데…"후쿠시마 오염수에 유리한 목소리 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3-05-05 05: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3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린 제56차 아시아개발은행 연차총회 개회식에서 축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한일정상회담이 오는 7일로 확정되면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 등이 거론될 지 정치권 안팎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는 당일 소인수 회담과 확대 회담을 잇달아 연 뒤 공동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다.
 
4일 이도운 대통실 대변인은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만남을 가질 양국 정상의 일정에 대해 이같이 공식 브리핑했다. 주요 의제로는 안보와 첨단산업, 과학기술, 청년·문화 협력 등을 선정, 양국 정상은 각종 현안에 대해 다양하게 협의할 예정이다.
 
이 대변인은 "기시다 총리 방한은 셔틀 외교가 본격 가동되는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기시다 총리는 앞서 한일 관계의 개선을 주도한 윤 대통령의 용기 있는 결단을 높이 평가하며 이에 조금이나마 보답하는 마음으로 이번 답방을 결심하게 됐다고 아키바 다케오 국가안전보장국장을 통해 전해왔다"고 설명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공동 기자회견이야 하겠지만 거기서 어떤 선언이 나온다고 하기는 어려운 것 같다"며 "협의를 거치고 실제로 정상회담을 해서 결정할 문제"라고 말했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가 회담 의제에 포함될 지 여부에 이 관계자는 "아직 양국 간 의제와 관련한 협의가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어떻게 결론이 날진 모르겠지만 언론인 여러분이 국민에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한다면 그 부분을 우리가 굳이 현안에서 제외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외교가에서는 회담장에서 한국 측이 유리한 고지에 올라서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황재호 한국외대 국제학부 교수는 "대통령이 물잔의 반을 채웠기 때문에 이제 남은 것은 일본 측이 남은 물잔을 얼마나 채워주느냐에 달렸다"라며 "그 중 하나가 화이트 리스트다. 일본 측에서 어떻게 물잔을 채워줄지 주목해야 한다"로 전했다.
 
황 교수는 "한·미·일 간 안보협력은 더욱 긴밀해질 것으로 보인다"라면서도 "윤 대통령은 비록 사과를 하지 않아도 된 다고 했지만 역사적인 부분에 대한 일본 측의 멘트가 필요해 보인다"라고 전했다.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는 "오염수 방류 문제는 한국인의 식생활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쉽게 합의해선 안 된다"라며 "기시다 총리는 한국의 화이트리스트 복귀를 선물로 가져올 가능성이 클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그는 "화이트리스트 보다는 반도체 문제를 일본과의 협상에서 해답을 찾을 필요가 있다"라며 "이번 회담에서 한국이 더 얻을 수 있는 것은 충분히 가져가야 할 것이다"라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