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삼성重·파나시아·한국선급, 선박 탄소배출 감축 '맞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혜란 기자
입력 2023-04-28 10: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국내 해운·조선업체들이 선박이 배출한 탄소를 포집·저장하는 기술 개발을 위해 협력한다. 

HMM과 삼성중공업, 파나시아, 한국선급은 '선박용 이산화탄소 포집·액화 저장 기술(OCCS) 통합실증 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들 기업은 공동 실무단을 구성해 연내 HMM이 운항하는 2100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분)급 컨테이너선에 국내 기술로 개발한 OCCS를 직접 탑재한 후 해상 실증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국내 최초로 진행되는 이번 실증에는 하루 24톤(t)의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액화 저장할 수 있는 대용량 OCCS가 탑재된다.

삼성중공업과 파나시아가 설계부터 제작, 설치, 시운전을 담당하고 HMM이 실제 운용을 맡는다. 한국선급은 선박의 위험성 평가를 수행할 예정이다.

실증 기간 컨테이너선의 배기가스로부터 포집한 이산화탄소는 육상에서 스마트팜이나 드라이아이스 제조를 위해 공급될 예정이다.

이동연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장은 "OCCS 기술은 해운업계 탄소 배출 감축이라는 새로운 가치 창출에 기여할 대표적 친환경 해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선박용 이산화탄소 포집·액화 저장기술 통합실증 연구 MOU 협약서를 들고 기념 촬영하는 이영석 한국선급 사업본부장(왼쪽부터), 정진택 삼성중공업 사장, 김경배 HMM 사장, 이수태 파나시아 회장. [사진=삼성중공업]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