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발전, 美 트럼불 가스복합발전 착공…30년간 연 4.7억불 매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기락 기자
입력 2023-04-27 08: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재생 에너지 분야로 美 사업 확대…국산 기자재 등 수출 지원

 한국남부발전이 4월 26일(현지시간) 미국 오하이오에서 트럼불 가스복합발전소 착공식을 가졌다.[사진=남부발전]


발전공기업 최초로 미국 전력시장에 진출한 한국남부발전이 26일(현지시간) 미국 트럼불 가스복합발전소 착공식을 가졌다. 지난해 6월 상업운전을 개시한 나일스 가스복합발전소에 이은 미국내 두 번째 발전소로, 가동 후 30년간 연평균 4억7000만 달러의 매출이 기대된다. 

트럼불 복합발전은 미국 오하이오에서 953MW급 가스복합발전소를 건설·운영하는 사업이다. 2026년 상업운전을 개시하고 미국 최대 전력시장인 PJM을 통해 인근 산업단지를 비롯한 약 70만 가구에 전력을 공급한다. 

남부발전은 트럼불 복합발전이 가격 경쟁력 높은 셰일가스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면서 국산 기자재 의무 사용 명문화를 통한 대미 수출 확대에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방미를 계기로 경제사절단 참가기업에 선정된 남부발전은 가스복합발전에 이어 신재생 에너지 분야로 사업 영역 확장을 추진 중이다.

현지에서 25일 열린 ‘청정에너지 파트너십 행사’에서 남부발전은 지멘스에너지와 미국 발전사업 분야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사는 트럼불 가스복합 발전사업에 공동 투자한 경험을 바탕으로 추후 남부발전이 풍력발전 등 미국 내 발전 프로젝트 추진 시 지멘스에너지와 사업 정보 공유·개발에 협력하기로 했다.

남부발전은 MOU를 통해 향후 미국에서 신재생 에너지 사업을 추진하면서 탄소중립 기여와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트럼불 프로젝트 등 미국 전력사업 확대에 따른 국산 기자재 업체의 동반 진출 지원에도 나선다. 남부발전은 이달 5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미국 트럼불 복합발전 기자재 비대면 수출 설명회’를 열고 국내 기자재 업체에 미국 시장 입찰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다. 

수출 설명회에는 국산 기자재사 14개 업체 및 EPC사인 젬마파워시스템(Gemma Power Systems),  주기기사인 지멘스에너지(Siemens Energy)가 1:1 비대면 상담회를 갖고 미국 입찰 정보를 공유했다. 

이승우 남부발전 사장은 "트럼불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준공으로 지역 내 전력공급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