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고려대·KAIST 연구실 3곳 'SW스타랩' 신규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민철 기자
입력 2023-04-24 17: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 DB]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소프트웨어(SW) 원천기술 확보와 혁신을 주도할 고급인재 양성 사업 ‘SW스타랩’으로 고려대학교와 한국과학기술원(KAIST)의 연구실 3곳을 선정했다고 24일 밝혔다.

SW스타랩은 대학 연구실에서 연구 주제를 제안 받아 글로벌 수준 성과를 낼 수 있는 우수 연구실을 선정해 연 3억원씩 최대 8년간 연구를 지원하면서 SW 혁신을 주도할 석·박사 인재를 양성하는 사업이다. 과기정통부는 교수, 참여연구원, 학생 등 모든 연구자 참여율을 40% 이상으로 의무화하고 결과물을 공개 SW로 등록케 해 성과 축적과 우수 기술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올해 SW스타랩 선정 공모에 20개 연구실이 신청했고 클라우드 분야 고려대학교 네트워크연구실, 인공지능(AI) 분야 KAIST 뇌기계지능연구실, 알고리즘 분야 KAIST 가변영상·비디오·로봇공학 연구실이 선정됐다. 이번 신규 선정으로 올해 39개 SW스타랩이 운영된다. 과기정통부는 2015년 시작된 SW스타랩 사업으로 그간 SCIE급 논문 289건 게재, 국내외 특허 401건 출원, 공개 SW  259건 등록, 567명 인재 배출 성과를 거뒀다고 했다.

신규 선정된 고려대 네트워크연구실(연구책임자 이원준 교수)은 다계층 컴퓨팅 환경에서 서비스 연속성을 지향한 SW 프레임워크를 연구한다. KAIST 뇌기계지능연구실(연구책임자 이상완 교수)은 뇌의 고위수준 학습을 모사한 머신러닝 강화학습 핵심기술을 연구한다. KAIST 가변영상·비디오·로봇공학 연구실(연구책임자 윤성의 교수)은 개방형 환경에서 로봇 서비스를 위한 불특정 환경 인지, 행동 및 상호작용 알고리즘 개발을 연구한다.

오용수 과기정통부 SW정책관은 “첨단 디지털 기술 경쟁력이 곧 기업과 국가의 미래를 결정하고 있다”며 “선도적인 연구를 통해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최고급 인재가 양성될 수 있도록 지원 프로그램과 연구개발 지원을 지속하고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