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세 통일장관 "北 주민 인권 개선은 실질적 통일 준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연우 기자
입력 2023-04-24 16: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北인권 조사기록, 北 주민에게 위로·희망될 것"

권영세 통일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24일 "북한 주민 인권을 개선해나가는 일은 동포의 아픔을 해소하고 헌법적 가치를 구현하면서 새로운 통일 미래를 열어나가는 실질적인 통일 준비"라고 밝혔다.
 
권 장관은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통일부와 국민의힘 소속 김석기·태영호 의원이 공동 개최한 '북한인권 조사기록의 의미 및 북한인권 인식 제고를 위한 민·관·국제사회의 역할' 토론회 개회사를 통해 "북한인권의 실상을 낱낱이 기록하고 정확히 알려나가는 것은 북한인권을 개선하는 첫걸음"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권 장관은 "북한인권 조사기록은 인권탄압으로 고통 받는 북한 주민에게는 대한민국이 함께하고 있다는 위로와 희망이 될 것이며 인권 유린을 자행하는 자들에게는 준엄한 경고로서 자기 잘못을 돌아보는 계기를 만들어 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 기록과 자료는 앞으로 북한인권 침해의 책임을 규명하는 데 활용됨으로써 인류 보편의 가치와 정의를 바로 세우는 근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권 장관은 북한인권보고서를 추가로 배포하고 영문판을 발간하는 등 국내외 보급을 확대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는 동시에 국내외 민간단체와 주요국, 국제기구 등과도 더욱 긴밀히 협력해 북한인권 관련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태영호 의원은 환영사에서 "북한의 실상을 국내 뿐 아니라 전세계에 지속해 알리고 앞으로 인권(유린) 가해자들에 대해 국제형사재판소에 기소하는 등 북한을 압박하고 북한 주민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석기 의원은 "북한인권 문제 해결을 위해 국회에서 여야가 한목소리로 서로 협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