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시민기획단, 3기 신도시 버전과 전략 정한 후 시에 전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광명0 박재천 기자
입력 2023-04-23 16: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광명시]

경기 광명시 시민들이 22일 ‘미래신도시 시민계획단’ 활동을 통해 광명·시흥 3기 신도시의 비전과 전략을 정하고 시에 전달했다.

이날 시에 따르면, 미래신도시 시민계획단은 공무원, 전문가 중심의 도시계획 체계에서 벗어나 시민 참여형 신도시 계획을 수립하고 주민 협치를 실현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시민계획단에는 20~70대까지 폭넓은 연령층과 회사원, 사업가, 시민단체, 교수 등 전문가, 주부 등 다양한 직업을 가진 시민 65명이 참여했다. 거주지역도 동별로 균형 있게 선정됐다.

이들은 사회문화·환경안전··경제산업·도시주택·교통 등 5개 분과를 꾸려 약 2개월간 5차례 회의를 열고, 광명시 현안 진단, 과제 도출, 분임 토의, 성과 발표 등 3기 신도시 추진전략 마련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시민계획단 위원들은 회의 과정에서 ‘중앙정부 주도의 단순 주거 위주의 개발이 아닌 광명시만의 특색있는 도시환경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사진=광명시]

으들은 5차례에 걸친 회의와 위원 투표를 거쳐 ‘자연과 문화가 상생하는 첨단자족신도시’라는 비전을 도출하고 정책 분야별 5대 핵심 전략도 제안했다. 

5대 전략은 폭넓은 맞춤교육도시, 재생에너지 활용도시 , 미래첨단 산학연계도시, 디자인이 다양한 건축경관도시, 통약자를 배려하고 이용이 편리한 대중교통도시다.

시민계획단이 정한 신도시 미래상과 핵심 전략은 22일 열린 미래비전 선포식에서 박승원 시장에게 전달됐다.

한편 시는 시민계획단이 세운 비전과 전략을 6월 중 국토부와 LH에 전달하고 지구계획 반영을 요청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