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민주당 '돈봉투 의혹' 수사 대상 확대…현역의원 소환 가능성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우주성 기자
입력 2023-04-17 18: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지난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과정에서 불법 정치자금이 살포됐다는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핵심 피의자들을 소환조사한 가운데, 법조계 안팎에서는 민주당 소속 현역 국회의원에 대한 소환조사가 곧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1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해당 자금을 수수한 현역 국회의원 20여명을 특정한 상태다. 검찰 조사에 따르면 윤관석·이성만 민주당 의원과 강래구 한국감사협회장,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 등 당시 송영길 경선캠프 관계자 9명은 총 9400만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조달해 이를 현역 국회의원과 구의원 등에 전달했다.
 
특히 강 회장은 지난 2021년 4월 ‘국회의원들의 기존 지지세를 유지하기 위해 돈을 뿌릴 필요가 있다’는 윤 의원의 지시에 따라 지인을 동원해 3000만원의 자금을 마련했다. 그는 이 돈을 송영길 전 대표의 보좌관인 박모씨로 하여금 300만원씩 봉투 10개에 담아 이 전 부총장에게 전달했다. 해당 자금은 윤 의원을 통해 같은 달 28일 국회의원 10명에게 제공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강씨는 이어 같은날 추가로 3000만원을 조달해 봉투 10개에 담아 이를 윤 의원에게 전달했다는 혐의도 받는다. 검찰은 총 20명의 현역 국회의원들이 중복수령 없이 정치자금을 수령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총 9400만원의 정치자금 중 국회의원과 지역상황실장 등에게 강 회장이 마련한 8000만원이 전달됐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검찰이 자금을 수령한 민주당 국회의원의 수를 20명으로 특정한 만큼, 자금 제공·조달자에 대한 소환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특정된 현역 의원들에 대한 수사도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