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고체연료 신형 ICBM '화성-18' 시험발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3-04-14 07: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만족감 표한 김정은 "핵 반격태세 효용성 급진전"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고체연료를 사용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시험발사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현지에서 ICBM 시험발사를 시찰하고 만족감을 나타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13일 공화국전략무력의 전망적인 핵심주력수단으로, 새로운 유형의 대륙간탄도미사일 ‘화성포-18’형 시험발사가 단행됐다”고 14일 보도했다.
 
통신은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발사는 주변 국가들의 안전에 그 어떤 부정적 영향도 주지 않았다”며 “분리된 1계단은 함경남도 금야군 호도반도 앞 10㎞ 해상에, 2계단은 함경북도 어랑군 동쪽 335㎞ 해상에 안전하게 낙탄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화성포-18형 무기체계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방어하고 침략을 억제하며 국가의 안전을 수호하는 데 가장 위력한 핵심주력 수단으로서 중대한 자기의 사명과 임무를 맡아 수행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발사 성과에 만족을 표하고 “화성포-18형 개발은 우리의 전략적 억제력 구성 부분을 크게 재편시킬 것”이라며 “핵 반격 태세의 효용성을 급진전시키고 공세적인 군사전략의 실용성을 변혁시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당과 공화국 정부는 적들에게 더욱 분명한 안보 위기를 체감시키고 부질없는 사고와 망동을 단념할 때까지 시종 치명적이며 공세적인 대응을 가해 극도의 불안과 공포에 시달리게 할 것”이라며 “반드시 불가극복의 위협에 직면하게 만들어 잘못된 저들의 선택에 대하여 후회하고 절망에 빠지게 하겠다”고 덧붙였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군은 전날 오전 7시 23분께 평양 인근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중거리급 이상 탄도미사일 1발을 포착했다. 탄도미사일은 정상보다 높은 각도로 발사돼 약 1000㎞ 비행 후 동해상에 떨어졌다.
 
고체연료는 건전지처럼 미사일에 상시 저장할 수 있다. 탱크로리로 운반해 주입 작업을 거쳐야 하는 등유 계열의 액체연료와 달리 고체연료를 장착한 발사체는 즉각 발사가 가능하다. 첩보위성으로 연료운반 등 미사일 발사 준비 상황을 포착하기 어려워 위협적이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은 올해 들어 9번째다. 중거리급 이상 발사는 지난 3월 16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을 쏜 것이 가장 최근이었다.
 
북한의 이번 미사일 도발은 13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추대 11주년과 맞물려 이뤄졌다. 여기에 최근 대규모 한·미 연합연습, 미국 전략자산 전개, 북한 인권보고서 공개 발간 등에 반발하는 측면도 있다.
 
오는 15일 김일성 주석 생일인 태양절과 25일 조선인민혁명군 창건 기념일 등이 예정돼 있어 북한이 이를 전후해 7차 핵실험 등 고강도 도발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