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문제 고민 담은 문화정책...'제2차 문화진흥 기본계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3-04-12 17: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1일 서울 종로구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이음아트홀에서 열린 ‘자유와 연대의 날개를 단 K-컬처, 그 새로운 5년’ 제2차 문화진흥 기본계획 및 청년문화정책 10대과제 보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5년간의 문화정책 기본 방향을 담은 ‘제2차 문화진흥 기본계획’(2023~2027)이 발표됐다.
 
코로나19로 더욱 문제가 되고 있는 고립 등 심리적인 어려움을 풀기 위해 ‘사회적 연결성 척도’(가칭)를 개발하는 등 피부에 와닿는 정책을 ‘제2차 계획’에 담기 위해 노력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11일 서울 종로구 이음아트홀에서 ‘제2차 문화진흥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문화정책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눈에 띈다.
 
문체부는 지난해부터 ‘사회적 연결성 척도’를 개발하고 있다. 사회적 연결이 약해진 사람을 대상으로 이를 측정해, 사회적·정서적 안정감 지원과 관계 회복을 촉진하는 ‘문화돌봄사’ 운영, 문화예술 치유 프로그램 등을 맞춤형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40개 문항을 통해 측정할 수 있는 ‘사회적 연결성 척도’를 희망하는 국민 누구나 측정할수록 하는 확대 방안도 갖고 있다. 지방에 5개 거점도 구축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인구 감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사회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
 
또한, 문체부는 전통문화 산업 진흥을 '오늘전통'으로 이름 붙이고, 전통문화가 상품 상용화 기술 등 관련 서비스 산업으로 확장하도록 연구 개발을 추진한다
 
국학자료 스토리텔링 원천 소재를 확보하기 위한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민간기록문화 접근성을 높인다.
 
생성형 인공지능 챗GPT 등에 대응한 한국형 AI 언어모델 개발을 위해 '국어 말뭉치 구축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고품질 말뭉치를 2027년 10억 어절까지 구축한다.
 
노인, 장애인의 문화활동과 청년 창업을 지원하는 방안도 마련한다. '6070 이야기예술인' 구연 활동을 통한 스타 발굴, 융복합 공연화, 전통 이야기 해외 보급 등을 추진한다.
 
정부와 공공기관 주요 발표 때 수어 통역과 점자 번역 지원을 2027년 연간 2000회로 확대한다. 영화와 전시 등의 수어 통역 영상 제작 지원도 늘린다.
 
청년들이 주도하는 전통문화 창업은 성장단계별로 지원한다. 2027년까지 예비창업 200팀, 창업 3년 이내 기업 100곳, 창업 3~7년 도약기 기업 30곳을 지원한다.
 
해외 예술기관과 협력해 국내 미술 작가의 기획 전시를 확대하는 등 K-컬처의 해외 진출도 돕는다.
 
올해 상반기에 국립세계문자박물관을 개관하고, 문화 공적개발원조(ODA) 지원 분야를 콘텐츠, 체육 등으로 확대한다.
 
K-컬처 확산 기지가 될 재외한국문화원을 2027년 37곳으로 증설하고, 문화 관련 해외거점기관 연계를 위한 코리아센터도 확대한다.
 
이날 문체부는 '제2차 여가 활성화 기본계획'(2023~2027)과 '청년문화정책 10대 과제'도 함께 발표했다.
 
'여가 활성화 기본 계획'은 국민의 '지속적 여가 참여율'이 2021년 기준 35.4%에서 2027년 57%까지 회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문화가 있는 날 참여 프로그램을 올해 전국 2300개로 확대하고, 국민체력 인증 및 스포츠 활동 인센티브 규모를 올해 연간 5만명에서 2027년 50만명으로 확대한다. 여가권 보장을 위해 관계부처 등과 협의해 대체공휴일 지정 확대도 추진한다.
 
청년문화정책 10대 과제는 문체부 2030자문단인 'MZ드리머스'가 선정했다. 생애 첫 지원 확대, 불안정한 노동환경 개선 등이 포함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