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지역 주도 '균형발전 지방시대' 연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충남)허희만 기자
입력 2023-04-11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 고효열 도 균형발전국장, 민선8기 '1호 과제' 베이밸리, 추진기구 속속 가동하며 기반 구축, 기자 브리핑에서 밝혀

  • - 보령 등 8개 시·군 대상으로는 '서남부권 발전계획' 수립 추진

고효열 도 균형발전국장은 11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민선8기 ‘1호 과제’ 베이밸리 메가시티, 브리핑 장면[사진=허희만기자]


충남도가 지역이 주도하는 ‘균형발전 지방시대’를 열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 투입하고 있다.
 
충남 북부 아산만권은 민선8기 ‘1호 과제’인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로 성장동력을 창출하고, 상대적으로 낙후한 서남부권은 새로운 전략 수립을 통해 미래 발전 발판을 마련한다.
 
고효열 도 균형발전국장은 11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민선8기 실국장 첫 정례 브리핑을 갖고 “미래 100년을 설계하는 베이밸리 메기시티 건설로 국가 균형발전과 대한민국의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하고, 도내 불균형 해소에도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 특별법 검토하고 국가 정책화 추진
 
민선8기 힘쎈충남 ‘1호 과제’인 베이밸리 메가시티는 아산만 일대를 반도체, 디스플레이, 수소경제 등 대한민국 4차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 경제 거점으로 육성한다는 대규모 계획이다.
 
도는 지난해 9월 경기도와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을 위한 충남·경기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민관합동추진단 △자문위원회 △충남·경기 실무협의회 등 기구를 속속 꾸리고 추진 기반을 다졌다.
 
김태흠 지사와 김동연 지사가 맺은 상생 협약은 △천안-아산-평택 순환철도 건설 △최첨단 산업벨트 조성 및 대한민국 미래 핵심성장지역 육성 △평택·당진항 물류 환경 개선 등 9개 사항을 담고 있다.
 
도와 경기도는 지난달에도 아산에서 세미나를 열고, 베이밸리 메가시티 성공 추진을 다짐한 바 있다.
 
충남연구원과 경기연구원은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에 들어간 상태다.
 
민관합동추진단은 민간인 30명과 도 공무원 15명으로 구성했다.
 
추진단은 기획지원, 산업경제, 국토해양, 대외협력 등 4개 분과로 나눠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 협력 추진 △아산만권 발전방향과 사업 추진 지원 △미래사업 발굴 △정부·국회·지자체·관계기관 등 대외협력 등의 활동을 편다.
 
자문위원회는 △추진 방향 자문 △사업 추진 및 정부 정책 반영 전략 지원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상생 협약에 따라 구성한 충남·경기 실무협의회는 양 도 사업 담당 부서장 18명이 절반씩 참여, 사업별 세부 추진계획 공동연구, 국가계획 반영 및 사업 협력 등을 추진한다.

도는 이와 함께 도와 천안·아산·서산·당진시, 충남연구원이 참여하는 도-시·군 협의체를 구성, 지난 5일 첫 회의를 갖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협의체는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세부 사업 발굴, 실행방안 의견 공유 및 협의·조정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도는 앞으로 가칭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을 위한 특별법 제정 검토, 총선 공약 반영, 국가 정책화 건의 등을 추진한다.
 
특별법은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이 제도 안에서 탄력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위한 방안으로, 다각적인 검토를 통해 타당성 여부를 살필 계획이다.
 
◆ ‘소멸 위기’ 시·군 새 발전계획으로 ‘활로’
 
지속적인 인구 감소로 소멸 위기에 처한 보령과 서천, 공주, 논산, 계룡, 금산, 청양 등 서남부 8개 시·군은 ‘서남부권 발전계획’을 통해 새 활로를 찾는다.
 
이번 발전계획은 상대적인 낙후 지역인 서남부권을 중심으로 불균형을 완화하고, 협력·공생 발전을 견인하기 위한 전략과제와 실천적 대안을 마련하기 위해 수립을 추진 중이다.
 
전북·대전·세종 등 서남부 연접 광역자치단체와의 초광역 협력 정책과제 발굴을 통한 상생 발전 방안 마련도 추진할 계획이다.
 
오는 12월 말까지 수립하게 될 발전계획은 목표 년도를 2030년으로 잡고, △서남부권 권역별 전략 실현 및 도내 균형발전 촉진 방안 △서남부권 관련 발전계획 점검 및 재구성 △지역 맞춤형 발전계획 △전북·세종·대전과의 초광역 협력 정책과제 등을 담게 된다.
 
발전계획 수립을 위해 도는 지난달 8개 시·군 기획부서와 국책·지역 연구원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착수보고회를 갖고, 연구용역을 진행 중이다.
 
연구용역에서는 서남부권 실태 및 여건 변화 등을 분석하고, 발전 방향과 전략, 부문·시군별 발전 방안, 추진 방안 등을 찾는다.
 
고 국장은 “도는 2008년부터 지역균형발전 사업을 추진 중이지만, 급속한 인구 감소로 지방 소멸 위기가 대두되면서 맞춤형 발전 전략과 실천 방안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라며 “서남부권 발전계획 수립을 통해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 경쟁력을 확보해 도내 균형발전을 촉진하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