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 나토 회원국 된다…이르면 다음주 합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3-03-31 20: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본부에 곧 국기 게양…스웨덴은 '아직'

튀르키예 의원들이 30일(현지시간) 앙카라 의회에서 핀란드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 비준안 표결을 진행하고 있다. 이날 튀르키예 의회가 의원 276명 만장일치로 비준안을 가결함에 따라 핀란드는 사실상 나토 가입의 마지막 관문을 통과했다. [사진=연합뉴스]


러시아와 1300㎞에 달하는 국경을 맞댄 핀란드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의 31번째 회원국이 된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은 31일(현지시간) 홈페이지에 올린 영상 메시지를 통해 튀르키예를 마지막으로 30개 회원국 전체가 핀란드의 가입 비준안을 처리한 것에 환영 입장을 표명하면서 “핀란드는 앞으로 수일 내에 공식적으로 나토 회원국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핀란드의 가입에 대해 “나토 현대사에서 가장 신속히 비준 절차가 진행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들의 나토 가입은 핀란드를 더 안전하게, 그리고 나토는 더 강력하게 만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튀르키예 의회는 전날 276명 만장일치로 핀란드 나토 가입 비준안을 가결했다.
 
헝가리에 이어 튀르키예의 동의까지 얻어내면서 핀란드는 정식 회원국이 될 모든 요건을 갖췄다.
 
AFP통신은 전문가들을 인용해 핀란드가 몇 가지 기술적인 절차를 거친 뒤 이르면 다음주 안에 나토에 최종 합류할 것으로 내다봤다.
 
수일 내에 벨기에 브뤼셀에 있는 나토 본부에 있는 기존 30개 회원국 국기 게양대에 핀란드 국기가 추가된다.
 
핀란드는 스웨덴과 함께 지난해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오랜 기간 유지해왔던 군사적 비동맹주의 노선을 버리고 5월 나란히 나토 가입 신청서를 냈다.
 
나토 가입을 위해선 30개 회원국 모두의 동의가 있어야 한다.
 
핀란드에 대한 가입 절차가 마무리되면서 이제 튀르키예와 헝가리의 확답을 받지 못한 스웨덴만 남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