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건설협회 "시멘트 공급부족으로 10곳 중 6곳 건설중단...대책마련 시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지연 기자
입력 2023-03-30 16: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대한건설협회]


대한건설협회는 최근 시멘트 공급부족으로 건설현장이 중단·지연되는 사례가 늘고 있어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정부차원의 대책 마련을 건의했다고 30일 밝혔다.

협회는 시멘트업계의 설비보수·개조 일정 중첩으로 인해 시멘트 생산량이 급감했고, 설비보수·개조 일정이 상반기 동안 이어질 것으로 예상돼 시멘트 공급부족이 장기간 지속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또 건설현장의 절반 이상이 공정 차질을 빚고 있는 상황에서 별다른 대책 없이 4월 이후 건설 성수기에 접어들게 되면, 자재가격 급등과 공사비 상승, 아파트 입주 지연 및 사회기반시설 지연 등 최악의 사태로까지 확대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협회가 상위 100위권 이내 중·대형사를 대상으로 긴급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시멘트 공급 부족으로 인해 건설현장 63.6%에서 공사가 중단됐거나 지연됐다.

실제 서울에 소재한 A 현장의 경우 레미콘 7대 물량(42㎥)을 주문했는데, 레미콘 업체가 2대 물량(12㎥)을 공급해 줄 수 없다고 해 결국 전체 공사가 중단했다. 경기도에 소재한 B 공공현장의 경우 레미콘 34대 물량(200㎥)을 주문했는데, 한 대도 공급되지 않아 심각한 차질이 발생했다.

협회는 시멘트 공급 부족에 따른 공사중단 등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시멘트업계의 설비보수·개조 일정 조정 및 적정생산 등 시멘트 수급 안정화를 위한 협의체 구성을 건의했다.

또 자재수급 불안으로 공공 건설공사가 중단·지연되는 경우 공사 기간 연장 및 계약금액을 조정하도록 관계부처 및 산하기관에 지침을 시달하고, 민간공사의 경우에도 지체상금 부과 대상에서 제외할 수 있도록 제도적 근거를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