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인협회 "보증보험 요건 강화, 보증금 미반환·주거 사각지대 확대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동근 기자
입력 2023-03-29 17: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임차보증금 반환을 목적으로 한 주택담보대출 가능케 해야"

 

임대보증보험 법령 효력정지 가처분 청구와 관련한 발표를 진행중인 대한주택임대인협회 관계자 [사진=대한주택임대인협회]



대한주택임대인협회는 정부의 전세사기 방지 대책이 정상적인 임대주택의 보증금 미반환마저 부추겨 심각한 피해를 초래할 것이라고 29일 주장했다.
 
협회는 정부가 오는 5월부터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전세보증보험 가입 기준을 강화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역전세 위험이 이어지는 가운데 공시가격의 하락마저 더해져 보증가입 요건 강화로 인한 보증금 미반환 위험이 오히려 증가한다"면서 "보증가입 조건을 갖추지 못한 주택이 폭증해 주거안정의 사각지대가 더 확대될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전세사기 방지 대책 등의 일환으로 전세보증보험 가입 주택가격 산정 시 공시가격 반영률은 기존 150%에서 140%로 낮추고, 전세가율은 오는 5월부터 100%에서 90%로 바꾼다.
 
성창엽 대한주택임대인협회 협회장은 "주택유형별, 지역별 등 주택의 상황이 다른 상황에서 합리적 구분 없이 모든 임대주택의 보증가입을 일률적으로 정하는 기준은 구조적으로 문제가 있다"며 "임차보증금 반환을 목적으로 한정한 주택담보대출이나 사업자 대출에 한해서는 운용과 상환에 제한을 두더라도 대출 규제 범위를 완화해 보증금 미반환 사례를 방지하도록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14개의 댓글
0 / 300
  • 능력이 안되는 사람이 집을 사는것도 문제지만 사기꾼이 집을 사는것도 문제가 된다 그 사람이 바지 사장인지 아닌지 구분을 어떻게 구분을 하는지도 궁금하고 어떻게 구매 하는지 경로는 무엇인지를 따지고 집을 사게 해야지 그냥 정치가들 마음 편안하게 보증보험은 집주인이 들게 하면 저희가 할 수 있는 일은 끝입니다 그 사람이 바지 사장인지 사기꾼인지 저희 정치꾼들이 어떻게 압니까? 이 조치면 다 했죠? 뭘 더 바랍니까? 0그냥 이런거 아닙니까? 도대체 이게 전세사기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나요?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충분히 갚을 능력이 되는 건물들이 대출들이 안돼서 경매로 넘어가는 것을 보았을 때 안타까웠다 충분히 월세만 놓는다면 이건물들은 회생 가능한 건물들이 지금 경매로 나오고 있다 경매 유트브를 보고 있는데 충분히 대출 규제만 없다면 세입자도 충분히 구제되고 집주인도 구제 되는 집들이 경매로 많이들 나왔다 이건 집주인 뿐만 아니라 세입자도 죽는다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그들이 원하는 것은 전세자금이다 사실대로 말하자면 건물들 대출들 가능하게 만들어 줬다면 90%는 전세사기가 아닐수도 있었다 다 대출 막아버리니까 경매로 넘어가는거 아닌가요? 건물 대출 해줬다면 이들 전세자금 갚고 월세 받으며 이자와 원금 조금씩 갚을 수가 있었을 것이다 그것을 문정권이 막아 이 전세사기라는 것을 폭증하게 만든 것이다 지금 막을 수 있는 열쇠는 현정부의 원희룡 장관이다 민주당이 했던 짓을 지금 똑같이 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고 있는게 현실이다 임대 사업자들은 사기꾼들이 아니다 선랑한 사람들이고 이웃이다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